"서귀포 환경국.도시국 통폐합, 시민을 우롱하는 것"
상태바
"서귀포 환경국.도시국 통폐합, 시민을 우롱하는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정은 의원 "개발부서와 환경부서 통합, 이해가 안 돼"
4일 열린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임정은 의원. ⓒ헤드라인제주
4일 열린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질의를 하고 있는 임정은 의원.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 청정환경국과 도시건설국을 통합하는 내용의 제주특별자치도 조직개편안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상임위를 통과한 가운데, 제주도의회 내부에서 서귀포시 지역구 도의원들의 비판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4일 열린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389회 제2차 정례회 서귀포시 예산심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임정은 의원(대천.중문.예래동)은 "이번 통폐합과 폐과로 인해 서귀포시민 우롱하는 것 아닌가"라며 끝까지 통폐합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의원은 "서귀포시 지역구 의원의 한 사람으로서 (통폐합)이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청정환경국은 2018년 8월 조직개편에서 서귀포시 환경보전이나 여러가지 지역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보전사업을 위해 신설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동안 청정환경국이 역할이 없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양문 서귀포 부시장은 "그렇지 않다"면서 "나름대로 재활용도움센터나 도시숲가꾸기 등 여러가지 성과들이 청정환경국에서 국이 생겨나면서 나름대로 열심히 한 부분들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답했다.

임 의원은 "청정환경국이 2년간 서귀포시 환경보전이나 여러가지 주요 업무들을 잘 수행했다고 생각된다"면서 "환경은 후대에 물려줘야 하는 것이 의무인데, 이번 조직개편에서 서귀포시장 및 서귀포시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그는 "(통폐합을 통해)청정도시환경국이 신설되면, 도시과, 건축과, 건설과, 녹색환경, 생활환경, 상하수도 6개과 업무를 청정도시환경국에서 수행하게 된다"면서 "한 명의 국장이 개발부서와 보전부서의 컨트롤타워 역할이 가능하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관광객 유치나 제주발전을 위해 개발해야 하는 부서가 있고, 개발에 따른 반대급부로 보전해야 하는 부서가 있다"면서 "이를 통폐합하는 부분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이 조직개편이 불합리하다면 상임위원회를 통과했더라도 서귀포시장님이나 부시장님, 지역구 의원님들과 반대 의사를 지속적으로 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부분에 대해 이 부시장은 "(반대는)시기적으로, 상임위 통과되기 전 이런 부분 논의돼야 할 부분"이라며 "통과 후 대응하는 부분은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부시장은 "저희들은 조직개편 관련해 공식적으로 입법예고기간 공식 의견 제출했고, 별도로 수시로, 회의때 등 서귀포의 입장을 도에 여러 경로를 통해 제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미 통폐합 개편안이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만큼 추가적인 의견 제시는 어렵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이번 통폐합과 폐과로 인해 서귀포시민 우롱하는 것 아닌가하는 분노가 표출되는 것을 알고 있으냐"면서 "서귀포시민 안전과 경제에 밀접한 영향이 있기 때문에, 늦었다고 이야기는 하시지만, 저희도 마지막까지 최선 다해보겠다"고 말했다.<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