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학교 등교인원 '3분의2'로 조정...'학생 안전 특별기간' 운영
상태바
제주 학교 등교인원 '3분의2'로 조정...'학생 안전 특별기간' 운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교육청, 수능 이후 학생 안전대책 발표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4일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학생 안전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4일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 학생 안전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종료와, 4일자로 제주도내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강화되면서 학생들의 안전을 위한 특별기간이 운영된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은 4일 오전 10시 30분 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수능 시행 이후 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제주지역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격상에 따라 7일부터 도내 유‧초‧중‧고등학교는 3분의2 등교 수업을 시행한다. 

고3 수험생들은 7일부터 원격수업에 들어간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는 1, 2학년이 전체 등교를 하고, 일부 고등학교는 대학진학 또는 취업 준비를 위해 부분적으로 등교수업을 시행할 계획이다.

다만, 유치원은 7학급 이상, 초등학교는 500명 이상~900명 미만 학교, 중‧고등학교는 500명 이상~700명 미만 소규모 학교는 밀집도 3분의2 조치 또는 전체 등교로 조정할 수 있다.

그리고 유 6학급 이하, 초·중·고 500명 미만 학교는 전체 등교가 가능하며, 초등학교 1~2학년 매일 등교와 특수학교(학급) 등교수업 원칙은 유지된다.

대입전형 등을 위해 도외 지역을 방문한 학생과 교직원, 학부모의 안전 관리도 엄격히 이뤄진다. 

학생은 타시도 방문 전 자가진단시스템을 통해 건강을 관리하고, 담임교사에게 사전에 타시도 방문 계획을 알린다. 학교는 타시도 방문 전 감염병 예방 및 안전 교육을 실시하고, 방문 목적 외의 일정은 자제하도록 안내한다. 

담임교사는 타시도 방문 중인 학생과 연락을 유지하면서 상황을 공유하고 생활방역 수칙과 방문 권역‧지역의 방역 지침 등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한다. 코로나19 임상증상이 발현하면 학교에 보고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에서 상담받도록 한다.

타시도를 방문하고 제주에 들어오면 즉시 담임교사와 연락해 상황을 공유하고, 가정학습에 의한 교외체험학습을 신청해 집에서 외출을 자제하고, 대면 접촉을 최소화 한다. 

코로나19 감염예방 자가진단시스템을 통해 증상 유무를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의심 증상이 발현되면 등교를 중지하고, 선별 진료소에서 상담을 받는다. 

타시도에 방문하는 교직원도 방문 전 기관장‧학교장에게 보고하고, 방문 권역‧지역의 방역 수칙을 준수한다. 타시도 방문 후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으면 재택 근무 등을 하도록 한다. 

수능 이후 나타날 안전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12월 3일부터 ‘학생 안전 특별기간’을 운영, 학생 안전 관리 및 생활지도를 강화한다. 

온‧오프라인으로 학생의 출결을 확인하고, 미인정결석․지각․조퇴 등의 학생은 원인을 진단하고 상담을 실시한다. 학교에서 학급별, 동아리별 체험학습은 교내에서만 실시토록 한다. 

고등학교 ‘지구별 학생생활 교육지원단’을 중심으로 합동 교외 생활지도를 강화한다. 수험생 출입이 잦은 지역의 유해업소, 우범지역을 중심으로 폭력 및 안전 예방 활동에 나선다. 지방경찰청, 자치경찰단, 학교 밖 폭력예방 시민단체와 협조체제를 구축, 민관 합동으로 교외 생활지도를 실시한다. 

PC방과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을 자제할 것을 지속 권고한다. 

이와 함께 이석문 교육감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제주를 실현하기 위해 제주의 국제학교가 방역에 동참해줄 것을 권고했다. 

이 교육감은 “방역에 성역이 없고 예외가 있을 수 없다. 그 대상은 제주의 국제학교도 마찬가지”라며 “국제학교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1~2월에 학사일정을 운영한다. 학사운영 기간 동안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제주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국제학교는 방역에 적극 동참해주기를 거듭 권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루하루 살얼음 위를 걷는 심정으로, 수험생들의 백신이 돼준 도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수능 이후에도 코로나19로부터 아이들과 학교 현장을 지키는 데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하겠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