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여론조사 앞두고 '제2공항 찬성' 관제홍보 논란
상태바
제주도, 여론조사 앞두고 '제2공항 찬성' 관제홍보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제2공항 홍보 소책자 배포...버스 등 홍보영상 송출
비상도민회의 "여론조사 주체가 부당한 관제홍보, 중단하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작한 제2공항 관련 소책자 겉표지.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작한 제2공항 관련 소책자 겉표지. ⓒ헤드라인제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갈등해소특별위원회가 연내 실시하기로 한 여론조사의 질문 문항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무산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제주도가 소책자와 영상광고를 통해 제2공항 찬성 내용을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6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지사는 당장 부당한 관제홍보를 중단하고 도민 앞에 사과하라"라고 요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가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를 앞두고 관권을 동원한 성산 제2공항 여론 홍보전에 나섰다"면서 "길거리 전광판, 버스 내부와 정류장 등 시내 곳곳에서 제2공항 홍보영상을 상영하더니 이제는 소책자를 만들어 전도에 걸쳐 무작위로 배포하고 있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제주 제2공항 이렇게 추진됩니다’라는 제목의 소책자는 현 제주공항 확충은 불가능하며 성산 제2공항이 최적지라는 국토교통부의 거짓과 왜곡된 주장을 그대로 실었다"면서 "제주도의회와 함께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방안으로서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를 하겠다고 했으면 중립적 입장에서 절차를 주관해야 하는데, 국토부의 주장을 여과 없이 도민에게 전달하는 국토부 산하기관같은 행태를 버젓이 저지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비상도민회의는 도민과 지방자치의 이름으로 원희룡지사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원지사는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을 말 할 자격도 없다"고 성토했다.

또 "지사 개인의 독단으로 정치적 중립의 의무가 있는 공무원들과 세금을 동원하여 관권 여론개입도 서슴지 않는 원지사의 반칙과 꼼수에 도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면서 "그러면서 감히 대권을 말할 수 있는지 경악스러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 도민의견 수렴 여론조사와 관련해 "성산 제2공항에 대한 여론조사 문항은 당연히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방안’을 묻는 대안 질의 방식이어야 한다"며 "따라서 도민들에게 의견을 묻는 문항은 당연히 ‘현 제주공항 확충이냐 성산 제2공항 건설이냐’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산읍 전체에 가중치를 주는 문제 역시 가당치 않은 일"이라며 "성산 제2공항이 건설된다면 도민 사회 전체에 오랜 기간 동안 중대한 영향을 미칠 시설이기 때문에 도민 전체의 의견을 물어보는 것은 당연한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또 비상도민회의는 이상헌 제주도 공항확충지원단장은 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정부 입장에 따르면 현 공항이 대안으로 도민 의견이 모여도 그건 의미 없는 선택'이라며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가 ‘무의미’할 것이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제주도가 도민의견을 폄하하며 스스로 자치단체의 권한과 역할을 부정하는 행위는 원지사 만이 아니라 도청 간부들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민을 위해 일해야 할 도청 소속 공무원이 국토부 대변인처럼 행세하며 제주도의회와 함께 준비하고 있는 도민의견수렴 과정을 폄하하고 부정한 것"이라며 "이 단장의 말은 국토부의 입장이 도민의견보다 우위에 있고 도민의견 결과에 관계없이 제주도는 국토부의 입장을 더 우선한다는 뜻"이라고 성토했다.

이들 단체는 "문재인 대통령도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문제는 도민의 뜻에 따르겠다고 약속했다. 국토부장관도 정부여당과 함께 당정협의를 통해 제주도가 합리적이고 객관적 절차에 의해 도민의견을 수렴해 제출할 경우 이를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 존중한다고 밝혔다"면서 "그런데 제주도 소속 공무원이 국토부 소속 공무원인 듯 대통령과 장관, 정부여당의 합의를 부정하는 발언으로 대놓고 망발 한 것"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원희룡지사는 당장 부당한 관제홍보를 중단하고 도민 앞에 사과하라"면서 "도민의견수렴 여론조사를 객관적인 중립적 입장에서 실시하라"라고 요구했다.

한편 제2공항 찬성 소책자와 관련해 제주도 관계자는 "행정 내부에서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나눠주는 것으로, 주민들에게 나눠주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최근 코로나 상황으로 주민들에게 나눠줄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대대책위는 전 도를 돌아다니며 전단지도 나눠주고 현수막도 설치하며 홍보하고 있다"면서 "책자나 버스 홍보 영상 내용을 보면 자극적인 내용은 억제하고 기본적인 팩트에 따라 알고 있어야 할 정도만 담고 있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쁜사람들 2020-11-26 15:26:49 | 175.***.***.31
정확한 정보는 숨기고 여론조사에 임하라??
이 무슨 해괴한 논리인가?
반대논리만 잔뜩 홍보 해놓고 찬성논리는 입다물라??
미쳐 돌아가는구나!!

제주인 2020-11-26 20:15:39 | 121.***.***.162
반대파중 환경단체님들 그럼 현공항 확장도 하면 안되죠. 2공항보다 환경파괴가
더 일어난다는 보고서도 많은데, 현공항 주변은 사람들도 많이 살고,
바다도 메워야 하고, 2공항 예정지 제주에서 사람 가장 적게 사는,
제일 땅값 저렴한 지역입니다. 도대체 말이 되는 주장들을해야, 들어줄 가치가 있죠.
토론회때도 다 궤변일색


국토부 2020-11-26 22:34:40 | 211.***.***.132
비상도민회의가 뭔 단체이며 이들이 왜 제주발전에 방해를하는가 국책사업을 5년씩이나 지연 되는건 그만큼 국고손실이다

천성산터널 지연으로 손실이 잊만저만 아니였다
여자스님한분이 국민의혈세를 이렇게 낭비시키다니

현공항은 2~3년후에 3.000만명이 이용할것이며
2025년엔 4.0000만명이 이용한다

인명피해가 불가피하다 대형사고가 나면 그땐
어찌할것인가 제주공항으로인해 타공항에서도
불만이 말이아니란다

비상도민회의라는 단체가 마치 제주에서 엄청
그럴듯한 단체인것처럼 설치고 다니는데 정말
같잖다 ㅡ 국책사업이 지연되면 그만큼 국고낭비 이란걸 명심해라 ㅉ ㅉ

제주마씨 2020-11-26 21:24:07 | 27.***.***.165
공항은 관심없고 반대 단체때문에 들어간 국민의세금 구상권청구해라
지금처럼 살기힘든데 구상권청구한세금으로 아동복지에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