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기 제주상 '탐라순력도', 문화재적 가치 재조명한다
상태바
18세기 제주상 '탐라순력도', 문화재적 가치 재조명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유산본부, 20일 학술세미나 개최…국보 승격 발판 마련
'탐라순력도(耽羅巡歷圖)'.ⓒ헤드라인제주
'탐라순력도(耽羅巡歷圖)'. ⓒ헤드라인제주
'탐라순력도(耽羅巡歷圖)'.ⓒ헤드라인제주
'탐라순력도(耽羅巡歷圖)'. ⓒ헤드라인제주

18세기 조선시대 지방관의 제주 고을 순력을 그린 국내 유일의 기록화첩인 '탐라순력도(耽羅巡歷圖)''의 문화재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학술세미나가 20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국립제주박물관 강당에서 개최된다.

탐라순력도는 1702년(숙종 28년) 제주목사 겸 병마수군절제사로 부임한 이형상(李衡祥)이 제주도내 각 고을을 순력(巡歷)한 내용과 여러 행사 장면 등을 제주목 소속 화공 김남길(金南吉)에게 41폭의 채색그림으로 그리게 하고, 유배인 오시복에게 설명을 쓰게 한 후 만든 기록화첩이다.

순력은 봄과 가을에 지방관이 관할지역을 순회하면서 방어실태의 점검과 군민풍속을 친히 살피는 것을 말한다.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대근)와 국립제주박물관(관장 김유식)이 공동 개최하는 이날 세미나는 보물 제652-6호로 지정된 탐라순력도의 연구 성과를 재고찰하는 동시에, 국보 승격의 타당성 확보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제1부에서는 탐라순력도의 지도학적·역사적 가치를, 제2부에서는 회화사적·건축학적·문화재적 가치를 주제로 발제와 토론이 이뤄진다. 

제3부에서는 발표자·토론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가 참여한 종합토론을 통해 탐라순력도가 지닌 의미와 가치 등을 심층 논의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AAFVPlvOy5rc30msx8DLdQ) 및 페이스북(https://m.facebook.com/wnhjeju)을 통해 생중계된다.

홍원석 세계유산문화재부장은 “이번 학술세미나를 통해 '탐라순력도'의 역사적·학술적·예술적 특징 등을 다각적으로 고찰하고, '탐라순력도'가 지닌 보편적인 문화재적 가치를 널리 알려 국보 승격의 발판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