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관광지별 안전도·혼잡도, 실시간으로 ‘한눈에’
상태바
제주도 관광지별 안전도·혼잡도, 실시간으로 ‘한눈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 서비스 개시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사장 고은숙)는 제주 방문 관광객들이 코로나19 걱정 없이 안전한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빅데이터 기술을 적극 활용한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날부터 시범 운영한 후, 오는 23일 정식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 서비스’는 통신사(SKT)의 기지국 데이터를 활용해 도민과 관광객들의 성별, 연령별 지역 분포도를 5분 단위로 업데이트해 제공한다. 

실시간 현재 도민.관광객이 많이 있는 곳뿐 아니라 최근 3시간 동안 가장 많이 증가한 곳, 지난 24시간 동안의 통계를 통해 지역별 인기도와 혼잡도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나와 비슷한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여행지’의 한적한 시간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 관광객들이 스트레스 없이 안전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이 서비스는 제주관광공사가 운영하는 제주 공식 관광정보 포털 ‘비짓제주’ (visitjeju.net/kr/bigdatamap')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에는 모바일과 응용프로그램(앱)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 서비스’ 화면.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 서비스’ 화면.

이와함께 관광객 분포도를 기반으로 관광객 맞춤형 추천서비스를 통한 지역 분산 마케팅과 관광업계 데이터와 융합한 분석 서비스를 추진하는 등 개별.비대면 관광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관광 비즈니스가 창출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제주관광공사는 국가 승인통계인 관광객 실태조사, 관광동향 보고서 뿐 아니라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이동통신, 버스카드, 와이파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관광객 소비패턴 및 이동패턴 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의 관광정책 수립 지원으로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관광객 수요를 수시 대응하고 있다.

'제주방문 관광객 이동패턴 빅데이터 분석 연구’ 결과에 따라 △제주국제공항 △함덕해변 △성산일출봉.섭지코지 △표선해변 △서귀포시 구시가지 △중문관광단지 △협재.금능해변 △곽지.한담해변 등 8개 핵심클러스터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방역클러스터를 구축·관리한 것처럼, 실시간 관광지혼잡도분석 서비스를 통해 제주형 관광방역 시스템이 더욱 효과적으로 구축·운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관광 실태의 수치적 관리뿐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 기반으로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 이후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도민 요구에 지속적으로 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