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포럼 문화세션, '포스트 코로나 문화예술로 인류 치유'
상태바
제주포럼 문화세션, '포스트 코로나 문화예술로 인류 치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7일 오후 1시 30분부터 2시 50분까지 약 80여 분간 롯데호텔 제주 크리스탈1+2 연회장에서 제15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문화세션을 개최했다.

이선화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이 세션에서는 ‘팬데믹-코로나19 대유행 속 문화예술의 역할’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UCLG 문화분과위원회 문화특별자문관 캐서린 컬린을 비롯해 중국 현대미술의 거장이자 제주 저지예술인마을 외국인 1호 작가인 평정지에, 민병훈 영화감독, 오능희 제주오페라연구소장, 일본 소설가 오시호 사다토시 등 한.중.일 문화예술가들의 화상 발표가 이어졌다.

펑정지에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제주가 아시아 문화예술의 거점으로서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며, “과거 인류의 행동으로 빚어낸 오늘날의 위기를 스스로 반성하며 예술 창작 활동으로 사람들을 치유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민병훈 영화감독과 오능희 제주오페라연구소장은 “코로나 19 대유행이 낳은 새로운 변화는 문화예술가들에게 위기이자, 새로운 기회”라면서 “제주의 자연이 곧 문화예술 창작의 자원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참가한 소설가 오시로 사다토시는 시·공간을 뛰어넘고 위기의 시대에 상상력으로 인간에게 용기를 주는 언어의 힘 즉, 문학이 갖는 보편적인 힘에 대해 역설했다.

UCLG 문화분과위원회 특별자문관 캐서린 컬린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속 가능한 발전에 4번째 요소(4th Pillar)로 문화적 활성화를 제시하며 “우리의 미래에 문화가 중심이 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승철 제주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생존을 위한 경제적인 활동을 넘어 위기 속에서도 문화는 불가결한 요소임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문화예술의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됐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