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원희룡 지사, 제2공항 도민결정권 무시하며 책무 방기"
상태바
시민사회단체 "원희룡 지사, 제2공항 도민결정권 무시하며 책무 방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 전제 단순 여론수합은 갈등 방치하겠다는 것" 

제주 제2공항 건설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1일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에서 제안한 '도민의견 수렴 절차진행'을 거부한 것에 대해 성명을 내고, "원희룡 지사가 제2공항 도민결정권을 무시하며 도지사의 책무를 저버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비상도민회의는 "국토부가 제2공항 문제에 있어서 제주도민의 뜻을 우선 존중하고 따르겠다는 공식입장을 밝힌 상황에서 원희룡 도정은 제주도의회의 당연하고 정당한 제의를 거부했다"면서 "제주도가 제2공항 강행을 전제로 한 단순 찬·반 여론수합만 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도민사회의 갈등을 계속 방치하겠다는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어 "제2공항 문제와 이에 수반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결과적으로 도민결정권이 보장되는 도민의견수렴이 전제될 수밖에 없다"며 "원희룡 도정이 주장하는 제2공항 건설을 전제로 한 형식적인 찬·반 의견수합은 제2공항 건설에 반대하는 다수의 도민여론을 사실상 무시하고 지워버리겠다는 것이며 갈등을 해소하기는커녕 더욱 증폭시키겠다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는 좌고우면하지 말고 도민결정권이 보장되는 도민의견수렴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반드시 결실을 맺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국토부에 대해서는, "도민다수의 동의를 구하겠다고 밝힌 만큼 제주도의회가 내놓은 도민의견수렴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고 그 결과를 가감 없이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투부 항공정책실장은 오늘 제주를 방문해 원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도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제2공항을 잘 만들겠다는 흰소리나 늘어놓으며 강행의지를 굽히지 않았다"며 "이렇듯 국토부가 도민여론을 무시하며 지방자치와 민주주의를 파괴하려 든다면 도민사회는 국토부의 행태를 결코 좌시하지 않고 강력한 저항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슨시민단체? 2020-08-12 06:34:07 | 218.***.***.38
시민은 없고 시민팔이 하면서 남의돈으로 사는 사람들
제발 좀 사라져라
일하고 세금내는 시민들의 명령이다

제주2공항 착공 2020-08-11 21:52:55 | 58.***.***.241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2공항의 경우 대부분의 도민들은 대정읍 신도리로 갈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느날 갑자기 성산이라고 하니 멘붕이 온 것이다. 멘붕이 온 건 서쪽 지역주민들도 마찬가지다"라고 지적했다. 좌남수 의장님이 이기적이시네요. 실망입니다. 그럼 서부지역분들도 이렇게 생각하십니까. 설마 아니시겠죠. 제주도민 화합과 발전을 위하여 빠른 착공만이 답입니다.

도민 2020-08-11 16:01:27 | 223.***.***.85
국토부! 도대체 제주도민을 이렇게 무시하는 이유가 뭐야?
도민들이 그렇게 만만하나? 투기꾼들하고 붙어서 뭘 헤쳐먹겠다고 제주도를 이리도 괴롭히나? 반드시 댓가를 치룰 것이여~!


제주도 수준 2020-08-12 12:15:11 | 211.***.***.35
-제주도에는 원도지사만한 사람이 없다. 원도지사 귀한 줄 알아라. 거지같은 제주도 촌놈들아.
-제주도에서 도로 신설할 때, 시세 2배 받아 먹은 제주 촌놈들이 돈 더 받으려고 소송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제2 공항 개발한다고 보상 더 받으려고 악을 쓰는 것을 보았을 때, 객관적으로 황당할 따름이었다.
-제주도 영악한 몇몇 놈들은 환경팔이 하면서, 자기 이름 알리고 중앙 정부에 한자리 차지하는 수단으로 제2 공항을 이용했다.
-제주도 제2 공항은 제주도가 수차례 간곡히 중앙 정부에 요청해서 진행된거다. 힘 있는 서부가 아니라, 인구도 적고 힘 없는 동부로 결정되었다. 그러자, 제2 공항 필요한 것을 누구보다 더 잘 아는, 서부 지역 도의원과 제주시 의원으로 장악된 제주 도의회가 결사 반대했다.
-결론적으로, 너희같이 인간이 덜 된 제주 촌놈들은 제주2 공항 같은 좋은 시설을 받을 자격이 없다. 그냥, 자식들 학교도 보내지 말고, 귤밭에서 귤이나 따면서 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