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우도를 지켜주세요"...해중전망사업 반대 국민청원 
상태바
"제주도 우도를 지켜주세요"...해중전망사업 반대 국민청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해중전망사업 반대' 청원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조감도.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 조감도.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제주도 '섬속의 섬' 제주시 우도 앞바다에서 '해중전망대' 건설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이 사업을 반대하는 국민청원이 시작돼 주목된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25일 '국민여러분, 제주도 우도를 지켜주세요. 우도 해중전망사업 반대합니다.'라는 글이 올라왔다.

청원자는 게시글에서 "제주도 우도의 자연 환경이 제주도정의 무분별한 사업 허가로 인해 파괴되고 있다"면서 "톨칸이에 지어지는 대형 리조트 사업으로 인해 그 주변이 황폐화 되어 있는 것도 모자라, 최근에는 바다를 부셔 그곳에 해중전망대 사업을 진행한다고 한다. 제발 우도를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또 "사업 선정과정도 납득이 어렵다"며 "제가 우도 해중전망대 사업에 반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사업은 추후 우도의 관광지가 아니라, 흉물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남아있는 우도 환경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추진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청원자는 "참고로 항구정비사업과 해중전망대사업은 별개 사업"이라며 "항구정비사업은 오래된 항구를 정비하기 위해 진행돼 하는 부분이고, 해중전망대사업은 그 정비한 항구 끝에 바다 바닥을 부시고 해저에 건물을 설치하며 전망대를 만드는 사업인데, 이것을 개인 사업자에게 허가를 내줬다"고 비판했다.

또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이 명확하지 않고, 왜 국비로 항구정비를 하는데, 개인사업자에게 30년간 해중전망대 사업권을 주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며 "해중전망대 사업과 항구정비사업은 엄연히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는 "무엇보다 해중전망대는 우도에 필요가 없다"며 "그저 노을만 바라봐도 좋은 우도에서 구지 바다를 파서 해 전망대를 만드는게 납득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도는 지금 이대로도 좋다. 우도를 지켜달라"고 거듭 호소했다.

한편, 제주시가 수행한 우도면 종합발전계획에 반영된 내용을 보면, 해중전망대 사업은 약 150억원을 투자해 우도면 오봉리 882-1 지선 공유수면 2000㎡ 면적에 해중전망대와 안내센터, 인도교, 수중공원 등을 설치하는 설치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그러나 공유수면 개발로 인해 해양생태계 훼손 논란 속에, 제주도 경관심위원회의 경관 심의에서 2회에 걸쳐 유보되면서 제동이 걸린 상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도 2020-07-26 19:49:16 | 14.***.***.27
지난 평택대추리, 천성산터널공사, 새만금매립공사 등 국책사업 및 미군기지이전사업 등 완료되어 거기에 상주하여 반정부시위. 및 반대투쟁 투사들이 강정해군기지사업 반대를 시작으로 제주로 이주하여 환경을 팔고, 지식을 팔며, 온갖 수단으로 도민갈등과 혼란을 부추기는데 기여 하고 있음을 참고들 하세요~~ 이 사람들중에는 주로 녹색당들이 대부분으로 구성되어 있고, 제주도 전역 곳곳에 거주하며 기생충처럼 원주민까지 자연과 환경을 빌미로 현혹하며 각종단체에도 참여하면서 마치 오래된 도민처럼 군림하며 각종사업반대에 일조하고 있다고 봅니다 . 여기엔 주로 데모를 직업으로 일삼는 전문데모꾼들도 있다고 보여지고요~ 제주도 삼촌들은 이용당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

비전문가눈으로 2020-07-26 09:10:31 | 211.***.***.20
기사 내용처럼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다고 합디다.
민원(갈등)우려를 핑계로 (이러면 비수산직 공무원과 윗분들은 대부분 보고자 의견을 따르게 되지만) ..우도 공유수면점사용허가기간을 45일짜리, 4~5개월짜리, 1년짜리 지멋대로 해주다가, 유독 해중전망대도 민원이 있는데 묵살하고 30년으로 해주었다고 하던데요..이때의 해괴한 현혹 논리가 개인사업 해중전망대가 정부 국책사업 뉴딜에 포함된 사업?..그러고보니 사업자와 수산공무원 간의 어떠한 점이 허가기간이 달라지는지 궁금하네요..그들만의 무언가 있는가? 의구심이 드는 건 나만의 기우인가요 ..이쯤아면 감사실에서 담당부서 민원처리 실태에 대해서 무엇이 잘못되고 있고 악용되고 있는지 들여다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