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중단 촉구 차량행진..."도민공론화 수용하라"
상태바
제주 제2공항 중단 촉구 차량행진..."도민공론화 수용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공항비상도민회의, 제주도 한바퀴 차량 선전전
"제2공항, 제주 미래 파괴...공항확충 필요성 재검토해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1일 제주도청 앞에서 제2공항 중단 촉구 차량행진을 전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가 1일 제주도청 앞에서 제2공항 중단 촉구 차량행진을 전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해결을 위한 쟁점 의혹 관련 공개토론회가 7월 한달간 4회에 걸쳐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시민사회단체가 공개토론회를 앞두고 제2공항 중단을 촉구하는 대대적 홍보전에 나섰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일 제2공항 중단촉구 전도 차량 행진을 펼쳤다.

차량행진은 동진과 서진으로 나눠 제주도를 한바퀴 돌며 진행됐다. 

동진은 오후 1시 성산읍사무소 주차장에서 출발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제주시 구좌읍 세화, 김녕, 함덕, 조천, 제주시 도심권을 거쳐 제주도청에 도착할 예정이다. 서진은 오후 1시 서귀포 오일장 주차장을 출발해 중문, 안덕, 대정, 한림, 하귀, 외도, 신제주를 거쳐 제주도청에 도착한다.

도청 앞에 도착한 후에는 제2공항 강행 중단과 도민 결정권이 보장되는 도민공론화를 요구하는 차량 경적시위를 펼쳤다.

1일 진행된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1일 진행된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 기자회견. ⓒ헤드라인제주

비상도민회의는 이날 차량 행진 출발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의 미래를 파괴하는 제주제2공항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라고 요구했다.

도민회의는 "코로나19가 인류문명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상황이 오랜 기간 지속되고 있다"며 "코로나19는 그간 인류문명이 얼마나 과잉되게 환경을 착취하고 파괴해 왔는지를 여실히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렇듯 코로나19는 인류문명이 보다 환경의 가치를 존중하고 보전하기를 요구하고 있다"며 "그리고 많은 국가들이 이러한 담론에 동의하며 과잉개발과 과잉관광을 벗어던지며 새로운 미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이런 가운데 국토부와 제주도는 과잉관광과 과잉개발에서 비롯된 환경파괴와 환경오염의 문제, 관광산업 편중에 따른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기는커녕 제주제2공항 계획 강행을 위한 노력만을 이어가고 있다"며 "도민들의 공론을 모와 코로나19 이후의 변화된 제주사회를 그리기에도 빠듯한 시간에 여전히 과잉관광과 과잉개발의 패를 쥐고 놓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도민회의는 "이미 제2공항은 타당성과 정당성, 필요성 모두를 잃고 있다"며 "최근만 해도 동굴, 숨골조사의 거짓과 부실이 들어났고 철새도래지 등에 대한 조류조사도 시민들이 직접 진행한 것과 큰 차이를 보이며 사업 강행을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엉터리로 하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게다가 환경문제를 넘어 코로나19 사태로 관광산업에 편중된 지역경제가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도민사회는 몸소 체험하고 있다"며 "과잉관광과 과잉개발로 흔들린 지역경제는 코로나19로 더 큰 충격을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단체는 "이렇게 제2공항이 제주의 미래를 엉망으로 만들 것이 뻔 하다는 것은 도민사회도 분명히 알고 있다"며 "게다가 지난 4월 끝난 21대 국회의원선거에서도 제주제2공항 갈등 해결을 위한 도민의견수렴 결과 존중을 공약으로 삼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내리 당선되며 민의는 다시금 확인됐다. 도민의 민의는 제2공항 반대에 서 있다"고 주장했다.

도민회의는 2일부터 7월 한달간 4차례 진행되는 제2공항 공개 연속토론회와 관련해 "이번 공개 연속토론회는 단순히 쟁점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자리가 아니다"라면서 "국토교통부와 제주도의 거짓과 기만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리이며 동시에 도민결정권이 왜 필요한지를 분명히 설명하는 자리"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우리는 공개 연속토론회에 앞서 도민사회의 제주제2공항 반대의 목소리를 분명히 알리고 또한 우리의 요구를 전달하기 위해 전도 차량행진에 나섰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절차적 투명성과 주민과의 상생방안 마련'의 공약에 따라 국토교통부의 일방적인 기본계획 고시 계획을 즉각 중단시킬 것을 촉구했다.

또 "국토부는 정당성을 상실한 제주제2공항 건설 계획을 즉각 폐기하고 제주 공항시설 확충 필요성과 규모, 대안을 전면 재검토하라"라며 "환경부는 입지 타당성 결여를 부실과 거짓으로 가리고 있는 제주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즉각 부동의하라"라고 요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원희룡 지사는 도민결정권이 보장되는 도민공론화를 즉각 받아들이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공정한 도민공론화 추진을 위해 적극 협조하라"라며 "부디 청와대와 국토부 그리고 제주도가 불필요한 논쟁과 갈등을 이제는 끝마쳐 더 이상 도민의 미래가 불안하지 않도록, 불행하지 않도록 나서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6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밥그릇 싸움 2020-07-11 00:12:10 | 211.***.***.161
개에게 물어보면 고기를 좋아 한다고 하고, 고양이에게 물어보면 생선이 좋다고 할건데...

무슨 토론이냐?

국책 사업을 동네 개. 고양이에게 물어보고 결정 하니?

환경 팔아서 본인 이름 알리고 출세하려는 몇몇 소수 사람들 때문에 제주 젊은이들은 직업도 없이 실업자로 살아 가게 될 것이다

둘리 2020-07-10 16:49:56 | 121.***.***.61
저날 점심먹고 오후 1시 즈음 서귀포쪽에서 차량행렬보고 차량흐름에 영향을 크게 주어(줄지어 무리로 팀을 나누어서 저속주행..)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경찰에 신고 하였는데... 집회신고 되었다고 괞챦다네요.. 저사람들 지능적인 사람들 입니다. 지능적으로 도민을 위험에 빠뜨리고도 저렇게 자랑질 하네요.

출세 2020-07-05 13:04:53 | 211.***.***.104
전국에서 데모꾼들이 제주도로 모여 들고 있다. 재주도 특성상 환경 운운하기에 좋다. 시골 정서라 과격한 행동을 해도 구속되지 않는다.

힘들게 공장에서 일은 하기 싫고, 데모판에서 이름 알리는 것은 간단히 쉽다. 과격한 행동을 하면서, 이름 알리고 중앙 국가 균위 발전 위원으로 위촉 받으면 된다.

얼마나 출세하기 쉬운 세상인가..

제주도 자연 보호도 그냥 출세를 위한 명분일 뿐... 그냥 데모판에서 고함치고 차량에 돌진하면, 출세할 수 있다. 얼마나 좋은 세상인가! ㅋㅋ

참나기가막혀 2020-07-03 08:35:49 | 218.***.***.38
한참 일하고 있는 이 시간에 이 사람들 일 안하고 머하는 사람들이여
일 안하고도 먹고 사는 배부른 사람들이네 부럽소~~~~~
누굴 가르킬려고 하고 누구에게 알리려고 하나
동작 그만!!! 도민들 다 알고 생각있으니 그만혀요
에이... 공기 오염시키지 말고

성산주민 2020-07-02 15:00:11 | 122.***.***.230
제2공항 반대측 패널로 나온 박찬식이는 한입으로 두마디를 하고 있다......대학교수라는 사람이 그리하면 되겠는가?...성산에 공항 토하나의 공항이 필요치 않타던 사람이 무슨 이유인지 신도라는 곳이 타당성 있다고 신도를 싸고 도는 사람이다...
정말 이해가 안간다......제주에 두개의 공항이 필요 없다는 사람이 어찌해서 성산은 안되고 신도는 된다는 것인가?..박찬식에게 묻겠다....,신도에 당신의 땅이라도 있는것 아니냐?...대답좀 하시게......한입으로 두말 하는 사람을 일구이언 이부지자라고 한디ㅡ..당신 애비가 둘이냐?

도의회 수준 2020-07-02 13:18:52 | 211.***.***.104
제주 서부 한림 박원철이가 제주도의회 갈등 해소 위원장이다. 처음 서부 한림 쪽에 제2공항 착공한다는 소문으로 한림읍 땅값이 폭등했다. 그때는 박원철이가 환경 파괴 이야기 안 했다.

아마 내일이라도 서부 한림읍에 공항 착공한다고 하면, 제주도에는 아무런 갈등이 없다고 바로 공항 착공한다고 하겠지. 제주 동부 쪽에 제2 공항 착공한다고 하니, 환경 파괴라고 한다.

제주 서부 땅값 떨어진다는 소문이 벌써 돌고 있다. 박원철이가 찬성하겠니? 제주도는 화산 섬이라 내 집 앞 마당 파도 100% 숨골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