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건설시 홍수 위험...국토부, 문제 알면서도 숨겨"
상태바
"제2공항 건설시 홍수 위험...국토부, 문제 알면서도 숨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재해영향성검토 협의내용 관련 입장
"행안부 '홍수 유출량 증가' 의견통보 불구 그대로 진행"

행정안전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시 홍수 유출량 증가가 예측된다는 의견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국토부가 이의 내용을 숨겨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행안부는 국토부에 회신한 '재해영향성검토 협의 결과 통보서'를 통해 "제2공항 건설 관련 신난천지구, 온평천지구가 자연재해위험지구로 평가된다"며 "제2공항을 건설하게 되면 이 두 하천의 하류부 홍수 유출량 증가로 홍수 등의 재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이 내용에 대해 지금까지 지역주민들에게 전혀 알리지 않고 환경부에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동의를 추진하고 있어 의구심을 크게 하고 있다.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14일 성명을 내고 "제2공항 건설에 따른 재해위험 증가 예측을 무시한 국토부를 규탄한다"면서 홍수 위험성 검증을 위해 공동조사단을 구성할 것을 촉구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신난천과 온평천지구는 실제 범람피해가 발생하는 지역으로 도로와 주택이 침수되는 피해를 입어온 지역"이라며 "제2공항 건설로 불투수층이 크게 증가하면 그에 따른 피해가 불 보듯 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이러한 사실을 지역주민들에게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며 "재해피해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피해당사자인 지역주민들에게 전혀 공유가 되지 않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제2공항 피해지역 주민들과 비상도민회의는 제2공항이 건설될 경우 숨골 등의 파괴로 지하의 물길이 막혀 제2공항 예정지 인근에서 큰 홍수피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수차례 경고해 왔다"며 "하지만 국토부는 이런 재해위험을 이미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숨골로 인한 피해 발생은 없을 것이란 거짓을 반복적으로 주장해 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는 (국토부가) 사실상 문제를 숨기고 도민사회를 농락해 왔음이 이번 폭로로 명확히 드러나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따라서 국토부는 더 이상 거짓과 기만으로 도민사회와 피해주민들을 농락하지 말고 제2공항 예정지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정부와 지자체, 환경단체와 피해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문제의 실상을 낱낱이 검증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환경부는 국토부의 거짓과 부실로 점철된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거짓·부실 검토 전문위원회를 통해 심의해 문제가 명확한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하라"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제주민 2020-05-16 06:13:35 | 211.***.***.166
아래 말장난하는 쒸렉봐라
니들이 이러니까 악질선동투기꾼이라는 소릴 듣는거야. 대정 풍력이 친환경전기로 필요한거라고? 어장 파괴하고 돌고래서식처 파괴에 연안경관 망쳐서 반환경적이지.
제주가 전기 안들어오는 고대에 살고 있나? 전기가 남아도는데 꼭 필요치 않은 경관파괴 풍력을 세울 필요는 없지.
제주시 상권이 죽는다고 해서 국내선만 제2공항 하는게 아니라 제주시권 도민들의 반발을 의식해서 일부러 배치한거지. 원래 24시간 주공항이라며? 근데 항공사들까지 국제선 이전을 명확히 반대하니 갈 이유가 없지.
누가 제주시와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반대하나? 땅값 걱정하는 니네 투기꾼들이 동부 서부 나누면서 땅값 오르니 마니 선동하는건 도민들이 다알지.
제주도민들이 우습냐? 어디서 개수0이야!

말 장난 2020-05-16 01:38:12 | 211.***.***.217
제주도는 어디서나 한라산이 보인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제주도는 모두 산 아래 살고 있다는거다.

따라서, 제주도는 대부분이 비만 오면, 홍수 위험 지역이다. 그래서, 제주도는 물이 안 흐르는 수로와 물이 하나도 없는 저수지가 수 없이 많다. 육지 사람들은 이해를 못하지만, 비가 오면 바로 물이 엄청 흐르다가 바로 없어진다. 제주도에서는 이런 것이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래서, 토목 사업할 때, 참고해서 설계한다.

이따위 기사로 말장난하지 마라.

신제주 2020-05-16 00:44:52 | 211.***.***.166
투기꾼들 곡소리가 들리는 걸 보니 제2공항 나가리가 확실하군. 당연지사다.

한심하다 2020-05-15 17:21:46 | 211.***.***.217
너희가 이러니 빨갱이 소리 듣는거다.

제주 서부 대정 해양 풍력 발전소는 제주 서부 친환경 전기 공급을 위해서 필요한것이다. 하지만,서부 도의원들이 주변 땅값에 악영향 있다고 하니, 도의회에서 반대해서 부결시켰다.

처음 제주 서부 쪽에 공항 건설한다고 했을때, 서부 도의원들이 환경 파괴라고 반대 했니?

제주 동부에 제2공항 건설되면, 제주시 기존 공항 주변 상권 죽는다고 반대가 심했다. 그래서, 국토부가 원설계와 달리 국제 항공 노선은 빼고 국내선만 제2 공항에 건설하기로 했었다. 그런데도, 제주시와 서부 의원이 땅값 떨어진다고 없는 갈등을 조장한 것이 아닌가!

제자찾사 2020-05-15 17:10:06 | 218.***.***.38
제주공항은 건설 후에 왜 홍수가 안 났지 같은 한라산 아래가 아니고 성산은 을릉도 분화구인가요?
그런 정도의 위험은 얼마 든지 건설단계에서 예방 가능합니데이
요즘 토목공법 기술을 몰라서 그러제....
반대단체들 과장하지 맙시데이

제 2공항 2020-05-15 14:52:48 | 124.***.***.165
제 2공항 안 지을거면 관광객들 오는 것도 숫자 제한 두고 짱깨들 다 내 쫒고 육지것들도 다 받을게 아니라 제한둬서 받고 그래야지 맨날 공항가면 비행기 연착되는 것도 짜증나고 도에서 쓰레기 처리 못하는것도 문제고 육지것들 싹다 내 쫒고 제한되게 받아라 예로부터 와서 분란만 만들고 혼란만 주고 수탈해 갔던게.육지것들이다

제2공항은 재앙이다 2020-05-14 23:25:12 | 223.***.***.30
성산이 얼마나 비 많이오고 태풍지나가는곳인데 제2공항 만들면 성산 물난리 홍수피해 엄청나겠네

성산며느리 2020-05-14 21:00:00 | 223.***.***.79
성산주민 같지 않은 사람이 성산이라네.
농사짓는 사람들이야
당연히 농수관로가 잘 유통되는지
궁금하지. 홍수 난다고 미리미리
지역주민들이
그렇게 경고했고만.
이제사 정보공개 청구해야 밝혀진것도 문제지만
지역주민들에게 이 사실을 숨기고 알리지 않은 국토부는 뭐라?
지역주민들은 홍수 나서 죽어나가도 아무 책임 안진다
이거네? 국토부 니네가 도민은 국민으로 생각하냐? 도민은 국민이 아니고 국민 밑에 있는 하인이냐? 이런!

성산주민 2020-05-14 19:52:47 | 222.***.***.49
성산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은데 다른데 사는사람들이 왜 난리들인지.
찬성의 목소리를 모아야 합니다. 그래야 이런 선동적인 부정한 기사와 싸울수 있습니다. 찬성의 목소리가 아직도 적기 때문입니다. 언론에서 이렇게 반대기사만 실어주니까 위에 사람들은 제주도에 반대하는 사람이 더 많은 것처럼 알고있더라구요. 네이버 밴드에서 제주제2공항 건설촉구 범도민연대에 회원가입하셔서 찬성의 목소리를 더 크게 내주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