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 "문대통령 '제2공항 공론화' 지지표명 적극 환영"
상태바
시민사회 "문대통령 '제2공항 공론화' 지지표명 적극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도민회의 "도민 스스로 선택하면 지원한다는 의미"
"제주도의회 갈등해소 특위 공론화 절차 힘 실어줘"
19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 <사진 뉴시스>
19일 열린 문재인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 <사진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열린 '국민과의 대화'에서 제주사회 최대 이슈인 제주 제2공항 갈등문제 해법으로 "제주도민의 선택에 따라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하자 시민사회단체가 크게 반색하며 환영입장을 밝혔다.

제주도내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제주 제2공항 강행저지 비상도민회의는 20일 성명을 내고 "제2공항 문제 해법으로, 문 대통령의 도민의 자기결정권과 공론화 해결에 대한 지지 표명을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번 문 대통령의 입장으로, 지난 15일 제주도의회가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 착수한 도민 공론화에 추진력을 얻게 됐다"고 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답변에서 '제2공항 문제는 가장 큰 사안인데, 정부가 직접 개입하기는 상당히 어렵다'며 정부가 제2공항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방안을 직접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 스스로 자기결정권을 통해 판단하는 것이 옳다는 취지의 발언을 덧붙였다"면서 "이는 결국 도민 공론화를 통해 최종적인 판단을 해 달라는 요청"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절차는 조속히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문 대통령이 "주민들의 의견으로, 제주도민들이 제2공항을 선택했다"고 언급한 부분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는 청와대에 보고되는 제2공항 문제에 대한 정보가 객관적이지 않고 심하게 왜곡돼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가"고 지적했다.
 
이어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제주도민이 어떤 선택을 하던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고, 제2공항 문제는 도민들 스스로 자기결정권을 통해 결정해 달라는 것이고, 그 결과에 대해 존중하고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했다"며 "결국 '공론화'라는 절차를 통해 제2공항 갈등을 해결하려는 제주도민과 도의회의 노력이 정당성을 인정받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제 국토교통부는 지금 즉시 기본계획 고시를 중단하고 제주도의회의 공론화 절차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그 결과를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제주도 역시 제주도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의 활동에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즉시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