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인권침해, 경찰청장이 직접 내려가 사과하라"
상태바
"강정마을 인권침해, 경찰청장이 직접 내려가 사과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일 의원 촉구...민갑룡 청장 "7월 중 입장표명"

국책사업이라는 미명 하에 마을공동체를 송두리째 파괴하며 추진한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이 최초 유치결정 과정에서부터 엄청난 공작과 음모 하에 인권유린이 행해졌던 사실이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은 27일 정부차원의 진상조사 및 경찰청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강 의원은 이날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현안질의에서 경찰의 불법과 초법이 횡행했던 강정마을 진압 방식에 대해 질타하고 경찰청의 직접적인 사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강 의원은 "강정마을에서 벌어진 심각한 인권 침해로 인해 강정마을의 공동체에 심각한 훼손이 발생했고, 인권이 짓밟힌 사건"이라며 "또 다른 4.3으로 느껴질만큼 심각하게 위협을 받은 사건이자 트라우마가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찰이 체포.연행과정에서 폭행이 있었으며, 해군기지 반대 주민을 폭행. 또, 집회참가자에게 욕설, 물품 강제 압수, 강제 연행, 허위사실을 통한 검거, 차량 압수 등 심각한 수준의 인권침해가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국가 폭력이 심각한 수준으로 발생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경찰청에서는 이에 대해 적절한 재발방지 대책뿐만 아니라, 책임지고 대응해야 한다"면서 "경찰청장이 직접 강정에 내려가 사과하는 것까지 검토하라"고 주문했다.

이에 민갑룡 경찰청장은 "7월에 종합적인 점검 보고회를 거치고 입장을 표명하겠다"고 답해 귀추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