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오늘 '국제관함식' 주민투표...어떤 결론 내릴까
상태바
강정마을회 오늘 '국제관함식' 주민투표...어떤 결론 내릴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 8시까지 주민투표로 개최여부 결정
찬반양론 속 진행...갈등 후유증 우려
IMG_8704.jpg
▲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28일 2018 국제관함식의 제주해군기지 개최 수용 여부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회가 오늘(28일) 정부와 해군이 추진하는 '2018 국제관함식(觀艦式)'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수용할 지 여부에 대한 주민투표를 시작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마을의례회관에서 주민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투표 대상은 강정마을에 5년 이상 거주한 만 20세 이상 주민으로, 행정구역상 강정동이 아닌 강정마을 주민이다. 마을회는 투표 대상이 1000명이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투표 결과 유효표 가운데 많이 득표한 쪽으로 결론이 나게 되며, 오후 9시를 즈음해에 개표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이날 주민투표는 지난 26일 열린 강정마을 임시총회에서 '대통령의 유감표명과 공동체 회복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국제관함식 동의여부 주민투표의 건'이 통과됨에 따라 이뤄지게 됐다.

당시 총회에서 관함식 유치에 반대해 온 강동균 전 마을회장은 주민투표 반대를 주장하는 발언을 한 뒤 총회장을 나섰다. 또 다른 반대 주민들도 대부분 총회에 불참했다.

당초 강정마을회는 지난 3월말 마을총회를 열고 관함식 유치 여부에 대한 주민투표를 실시할 지 논의했으나, 당시에는 유치하지 않는 쪽으로 결정됐다.

그러나 최근 청와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이 마을을 방문해 주민들을 설득했다.

당시 이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서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할 수 있고, 국가차원의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하는 발언이 있을 것이라며 주민들을 설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마을회는 지난 21일 청와대의 제안을 받아들일지 여부 등에 대한 마을 자체 토론회를 개최했고, 최근 100명이 넘는 주민들이 서명을 모아 관함식 유치에 대한 주민투표 실시를 할 것을 마을총회 안건으로 부칠 것을 요구했다.

IMG_8702.jpg
▲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가 2018 국제관함식 제주해군기지 개최 수용여부에 대한 주민투표장 앞에서 피켓팅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한편 이번 국제관함식 논쟁으로 또다시 갈등이 우려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오히려 주민갈등에 불을 지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는 지난 26일 오전 11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제관함식 유치 강요하는 청와대의 행태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국제관함식은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기조에 도움이 되기는 커녕 역행하는 행사"라며 "이런 행사를 빌미로 강정주민들에게 또 다시 갈등을 유발하고 있음을 직시하고 역지사지해 국제관함식 제주개최를 취소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43명 전체의원 서명으로 반대 결의안을 상임위원회에서 통과시킨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도 24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국제관함식 논쟁과 관련해 청와대를 직접 겨냥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주민들이 이미 지난 3월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공식 결의를 했음에도, 또다시 '번복'을 종용한 것에 다름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여야를 가리지 않고 청와대가 주민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자유한국당 김황국 의원은 24일 본회의에서 "국제관함식 개최추진은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미처 아물지도 않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생채기에 또 다른 상처를 내고, 그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격"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진정 국가 공권력에 의한 주민 피해가 치유되려면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관함식이 아닌 별도의 자리를 마련해 강정마을 주민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제관함식' 개최와 문 대통령의 강정마을 방문을 '빅딜' 하려 하지말고, 문 대통령의 강정치유 노력은 국제관함식과 별개로 진행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의원도 "진정 강정마을 공동체와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생각한다면 청와대가 통 큰 결단을 내려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 드린다"면서 제주개최 중단을 호소했다.

그는 "백번 양보해 대한민국 최고 책임자가 위로의 말을 건네고 물질적 지원을 약속한들 그 분들이 그 옆에서 '제주해군기지 정말 잘 지었다' 라고 함께 박수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상처받은 강정주민들에게 또 다른 폭력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찬반 양론 속 주민투표가 실시되면서 이날 어떤 결론이 나오더라도 또다른 갈등 표출 등 후유증도 적지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민들은 최종 어떤 결론을 내릴까.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