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제관함식 제주개최, 주민투표 결과 따를 것"
상태바
청와대 "국제관함식 제주개최, 주민투표 결과 따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결되면 제주에서 못하는 것...행사취지 이해해줬으면"
주민설득 개입에, 도의회 "청와대가 갈등조장" 비판

해군의 '2018 국제관함식(觀艦式)'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두고 제주사회가 또다시 찬반논쟁으로 갈등이 커져가고 있는데, 청와대가 강정 주민들의 '주민투표'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내일 강정마을 주민들의 총회가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총회가 열리면 주말 동안에 투표가 진행되지 않을까 그렇게 예상하고 있다"면서 주민투표 결과를 지켜보고 제주개최 여부를 결정할 방침임을 밝혔다.

김 대변인은 주민들이 총회에서 반대를 하더라도 계속 제주 개최를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 "아니다. 총회를 통해서 저희가 알고 있기로 주민 2천여 명이 투표권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투표 결과에 따르겠다"면서 "부결이 되면 제주에서는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주민들이 지난 3월 마을총회에서 분명히 반대한다는 결정을 내렸는데, 지금 다시 주민총회 투표 결과에 따라서 결정하겠다는 배경이 무엇이냐에 질문에는, "그 절차는 청와대가 관여하거나 그런 것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김 대변인은 "강정마을에 향약이 있다고 하는데, 지난 3월에 총회를 했고, 그때 관함식을 반대한다 라는 결정을 내렸다고 한다"면서 "그때 86명이 투표에 참여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 결정을 다시 번복하기 위한, 또는 재결정을 하기 위한 일종의 토론회가 지난 일요일에 열렸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 토론회에서 이 문제를 재심의하는 총회를 열기로 결정돼서 내일 그 총회가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우리 정부에서 제주에서 국제관함식을 하는 취지랄까요, 그런 것이 몇 가지가 있다"면서 "우선은 이게 국제관함식이지만 갈등과 어떤 긴장의 행사가 아니고 제주 앞바다를 긴장의 바다, 갈등의 바다에서 평화의 바다로 만드는 그런 행사의 취지라는 점을 제주도민들께서 이해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두 번째는 강정마을이 기나긴 시간 동안 서로 상처와 고통의 시간이 있었다"면서 "이번 국제관함식을 계기로 그런 상처가 치유되었으면 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바람"이라고 피력했다.

그런데 이번 국제관함식 논쟁으로 또다시 갈등이 우려되는 가운데, 청와대가 오히려 주민갈등에 불을 지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크다.

43명 전체의원 서명으로 반대 결의안을 상임위원회에서 통과시킨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들도 24일 임시회 본회의에서 국제관함식 논쟁과 관련해 청와대를 직접 겨냥해 날선 비판을 가했다.

주민들이 이미 지난 3월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에서 개최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공식 결의를 했음에도, 또다시 '번복'을 종용한 것에 다름 없기 때문이다.

청와대는 주민들의 결정에 따르겠다면서도, 국제관함식을 개최할 경우 문 대통령 방문 등을 이유로 해 집요한 설득작업을 펴 왔다.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은 지난 18일 강정마을을 방문해 국제관함식을 제주에서 개최하게 되면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서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할 수 있고, 국가차원의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하는 발언이 있을 것이라며 주민들을 설득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도의회에서도 청와대가 주민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면서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김황국 의원은 24일 본회의에서 "국제관함식 개최추진은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미처 아물지도 않은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생채기에 또 다른 상처를 내고, 그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격"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진정 국가 공권력에 의한 주민 피해가 치유되려면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관함식이 아닌 별도의 자리를 마련해 강정마을 주민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제관함식' 개최와 문 대통령의 강정마을 방문을 '빅딜' 하려 하지말고, 문 대통령의 강정치유 노력은 국제관함식과 별개로 진행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상봉 의원도 "진정 강정마을 공동체와 세계평화의 섬 제주를 생각한다면 청와대가 통 큰 결단을 내려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 드린다"면서 제주개최 중단을 호소했다.

그는 "백번 양보해 대한민국 최고 책임자가 위로의 말을 건네고 물질적 지원을 약속한들 그 분들이 그 옆에서 '제주해군기지 정말 잘 지었다' 라고 함께 박수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상처받은 강정주민들에게 또 다른 폭력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강정마을회는 26일 오후 7시30분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해 관함식 개최 수용여부에 대한 주민투표 실시여부에 대한 논의할 예정이어서, 주민들이 최종 어떤 결론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길천 2018-07-25 19:06:46 | 175.***.***.134
해군은 강정마을이 반대하면 안한다고 약속 했다. 문재인정부는 강정주민에게 협박을 멈추고, 약속을 지켜라! 제주도민은 국제관함식을 반대한다!

정의 2018-07-25 17:57:53 | 116.***.***.9
제주도민 전체의견 갤럽여론조사 결과를 보고 관함식개최여부최종결정해라
강정마을 이 제주도민을 대표하나?
청와대는 앞으로 해군기지관련 결정사항을
강정마을 주민투표로 결정할겁니까?
도민이나 국민전체의견으로결정해야지
국제관함식 제주해군기지에서개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