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 조직개편...'소통정책관' '대변인실' 신설
상태바
민선 7기 조직개편...'소통정책관' '대변인실' 신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국 51과'→'17국 60과' 체제 확대 개편
'정책보좌관실' 폐지...미래전략국, 일자리과 등 설치

민선 7기 원희룡 제주도정이 첫 조직개편으로 도지사 직속의 '소통혁신정책관'을 신설하고, 기존 공보관실이 3급(부이사관) 직위의 '대변인실'로 확대 개편키로 해 주목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6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6일 입법예고한 민선 7기 제주도정 첫 조직개편안의 내용을 발표했다.

KakaoTalk_20180706_105055369.jpg
▲ 6일 민선 7기 조직개편안을 발표하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헤드라인제주
이번 조직개편안은 현행 '13국 51과'에서 '17국 60과'로 '4국 9과가 확대 개편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국 단위에서는 '소통혁신정책관', '특별자치추진국', '미래전략국', '대변인실'이 신설된다. 대신 경제통상일자리국은 '일자리경제통상국'으로, 특별자치행정국은 '자치행정국'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구체적 내용을 보면, 우선 공직혁신과 소통확대에 본격 시동을 걸기 위해 도지사 직속으로 '소통혁신정책관'과 '대변인실'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대신 그동안 논란이 많았던 '정책보좌관실'은 폐지키로 했다.

소통혁신정책관은 6개팀 20명 정도로 짜여질  예정으로, 도지사가 도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들을 수 있는 소통의 기회들을 확대하고, 신속한 민원처리와 공약 추진상황 점검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고 밝혔다.

이미 서울, 부산의 경우 시장과 지사 직속으로 소통.혁신 직할기구를 두고 공직기구에 혁신을 추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설명했다.

또 혁신행정과 청렴감찰, 안전감찰 업무를 통해 도지사가 공직내부의 강력한 혁신을 추진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역할을 맡는다. 

'대변인실'은 현행 공보관실의 확대 재편방식으로 이뤄진다.

공보관을 대변인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직급도 타 시.도처럼 국장급으로 편제하기로 했다.

소셜 미디어시대를 맞아 다양한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도민의 목소리를 지사가 직접 챙겨듣고, 그에 알맞은 맞춤형 정보와 정책을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인재정책담당관' '일자리과' '성평등담당관' 등 신설

과 단위 및 담당관 직제에서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원 지사의 공약내용을 바탕으로 직제 신설 및 조정이 이뤄졌다.

소통담당관, 홍보담당관, 인재정책담당관, 회계과, 특별자치분권과, 디지털융합전략과, 디지털융합사업과, 일자리과, 통상물류과, 건설과, 물정책과, 성평등담당관, 도시디자인담당관 등이 신설된다.

반면 정책보좌관실을 비롯해 지역공동체발전과, 전기자동차과, 도시재생과, 환경자산물관리과가 폐지된다.

우선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카본 프리 아일랜드(탄소 없는 섬)라는 제주의 그린빅뱅 전략을 실천할 '미래전략국'을 신설한다고 밝혔다.

또 4차 산업을 선도할 인재발굴과 청년정책 추진을 위해 '인재정책담당관'도 신설한다.

기존 '경제통상일자리국'은 '일자리경제통상국'으로 개편해 고용센터의 업무를 통합하고, 제주의 삶과 직결된 일자리창출 업무를 담당할 '일자리과'가 신설된다. 이에따라 현 고용센터는 일자리과로 흡수돼 폐지된다.

'제주혼디내일센터'도 신설해 도내 공공부문과 민간부분의 고용정보를 통합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성평등과 유니버설디자인 공약을 실행하기 위해 행정부지사 직속으로는 '성평등담당관'과 '도시디자인담당관'이 신설된다.

'성평등담당관'은 기존 양성평등담당이 맡으면서 부서별 칸막이에 막혀 제대로 실행되지 못했던 성평등 업무를 제주도정 전반에 걸쳐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시디자인담당관'은 기존 도시계획 분야와 디자인건축지적분야로 나눠졌던 업무를 통합해 제주를 진정 제주답게 디자인하고, 모두가 편안한 유니버설디자인을 도내 전체적으로 확산시키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KakaoTalk_20180706_101402130.jpg
▲ 민선 7기 제주특별자치도 첫 조직개편안.

◆ 보전지역 관리 환경부서로 이관...'물정책과' 신설

환경분야에서는 환경총량제 시행과 더불어 절대.상대보전지역 지정 관리를 현재 도시건설부서에서 환경부서로 이관해 난개발 방지를 강화하기로 했다.

'물정책과'도 신설돼 지하수를 비롯한 제주의 생명수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게 된다.

◆ 장애인, 노인복지 과 분리...공직개방 확대, 보직공모제

장애인들의 숙원 해결과 사회복지예산 25% 목표에 맞춰 기존 노인장애인복지과를 '노인복지과'와 '장애인복지과'로 분리 편제해 각각의 복지정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제주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공직사회에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공직개방도 확대된다.

개방직 지정으로 공직 외부 민간 전문가를 채용하고, 공직 내부에서도 '보직공모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보직공모제는 일정한 보직에 대해 공모에 의한 내부 발탁을 확대하는 것이다.

개방직 지정, 보직공모 범위 지정은 검토와 논의 과정을 거쳐 조직개편 조례 개정 후에 하되, 개방직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해당 직위의 혁신성과 달성협약 체결을 전제로 성과 위주의 외부인재를 채용한다.

◆ '채용전담팀' 신설, 공기업 인력채용 전담

아울러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는 채용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채용전담팀'을 신설해 공무원은 물론 지방공기업과 출자출연기관의 인력채용 업무를 전담하게 된다.

또 정부의 지방분권과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 확보를 위해 '특별자치추진국'이 신설돼 지방분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이 외에 축산폐수 무단방류에 적극대응하기 위해 자치경찰단에 수사과가 신설된다. 또 한라산국립공원 내 불법행위 단속에도 자치경찰이 배치된다.

이어 민원처리가 늦어 주민들이 불편했던 각종 인허가에 대해 전담인력이 대폭 투입되는 한편 행정시와 읍면동에 86명의 인력이 보강된다.

행정시 직제에서는 제주시는 현행 '7국 34과 2도서관 3소 3보건소' 체제에서 변동이 없다.

반면 서귀포시의 경우 '청정환경국'과 '위생관리과'가 신설되면서 현행 '5국 29과 4소 3보건소'에서 '6국 30과 4소 3보건소' 체제로 변경된다.

한편 공무원 정원이 5594명에서 5810명으로 216명이 증원되는 이번 조직개편안은 11일까지 입법예고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오는 7월 제주도의회 제362회 임시회에 제출된다.

도의회에서 통과되면 8월 예정된 민선 7기 첫 정기인사 때부터 적용된다. 

원희룡 지사는 "입법예고 기간에 많은 의견 수렴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완벽한 조직개편을 준비해서 의회에서 심의.의결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민선 7기 제주특별자치도 조직개편 주요 내용

제주도 조직개편 조례 개정안 주요내용

◆ 행정기구 설치 및 정원 조례

1. 도 본청 : 13실국본부 51과 ⇒ 17실국본부 60과(증 4국, 증 9과)

< 실·국·본부 >

․ 신설: 소통혁신정책관, 특별자치추진국, 미래전략국, 대변인

․ 명칭변경: 경제통상일자리국→일자리경제통상국

특별자치행정국→자치행정국

< 과·담당관 >

․ 신설: 소통담당관, 홍보담당관, 인재정책담당관, 회계과, 특별자치분권과, 디지털융합전략과, 디지털융합사업과, 일자리과, 통상물류과, 건설과, 물정책과, 성평등담당관, 도시디자인담당관

․ 폐지: 지역공동체발전과, 전기자동차과, 도시재생과, 환경자산물관리과

정책보좌관실

2. 직속기관: 9개(변동 없음)

3. 사업소: 13사업소→12사업소(△ 1 사업소)

․ 고용센터 본청 이관

4. 제주시: 7국 34과 2도서관 3소 3보건소(변동없음)

5. 서귀포시: 5국 29과 4소 3보건소 → 6국 30과 4소 3보건소(증 1국, 증 1과)

․ 신설: 청정환경국, 위생관리과

6. 정원: 지방공무원의 총수 : 5,594명 ⇒ 5,810명(증 216명)

- 기관별 조정 내역: 도청 증 127명, 제주시 증 58명, 서귀포시 증 31명

◆ 사무위임 조례

․ 행정시장에게 위임되는 사무

- 지하안전관리에 관한 사항

- 노인요양시설 확충, 노인보호전문기관 운영

- 출산장려금 지원 및 환수에 관한 사항 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