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영 후보 막바지 유세..."대중교통체계 개편, 완전 공영제가 해답"
상태바
고은영 후보 막바지 유세..."대중교통체계 개편, 완전 공영제가 해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0612유세.jpg
고은영 녹색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6.13 지방선거 공식선거운동 마지막날인 12일 거리유세를 이어나가며 지지를 호소했다.

고 후보는 이날 유세에서 대중교통체계 개편문제의 정책적 대안을 집중 호소하며 '완전 공영제'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고 후보는 "원희룡 도정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대한 많은 비판이 있었다. 도의회와 논의 없이 2017년 600억원, 2018년 864억원이라는 많은 예산을 투입했고, 시민의견 수렴이나 논의 없이 개편을 진행해서 불편을 초래한 점 등이 주된 비판이었다"면서 " 문대림 후보는 개편의 필요성엔 동의하지만 퍼주기식 민간버스업체 지원에서 벗어나 수익노선과 비수익노선을 분리 운영해서 수익노선을 민영화, 비수익노선을 공영화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제주 지역의 2015년 버스 수송분담률은 5.87%로 매우 낮은 수준이고 도민과 관광객 대부분이 렌터카나 자가용으로 이동한다"면서 "문 후보 방식의 개편으로 버스노선 부족과 긴 배차간격이라는 고질적인 문제가 해결되어 대중교통 이용율이 높아질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고 후보는 "저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한다"면서 "그런데 그 개편의 방향은 교통수단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시민참여를 통한 교통거버넌스를 확립하며 수요관리 중심의 공공교통체계를 확립하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대중교통정책은 단순한 수송정책이 아니라 도시공간을 재배치하고 대기질을 개선하며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적극적인 사회정책"이라며 "대중교통의 사회적 편익을 고려하면 이용자의 요금에 의존하는 방식이 아닌 버스완전공영제가 해답"이라고 강조했다.

고 후보는 "현행 제주도의 버스준공영제는 노동자들이 아니라 버스회사들의 이익을 보장하는 형태"라며 "2017년에 적용된 표준운송원가를 보면 임원진 급여비중이 높은데 비해 운전직, 정비직 인건비는 낮고 적정이윤이 정말 적정한지도 의문이기 때문으로, 녹색당은 완전공영제를 통해 노동자들의 권리와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이 아니라 대형빌딩이나 건물로 교통혼잡을 유발하는 시설들에 도심 교통유발부담금을 부과해 요금을 대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도지사가 되고 녹색당이 도의회로 들어가면 청정 제주의 대중교통체계가 만들어져 도민의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보장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전폭적 지지를 호소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