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거침없는 발언 논란..."강정 집단적 불법행위, 관용없다"
상태바
홍준표 거침없는 발언 논란..."강정 집단적 불법행위, 관용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 구상권 소송문제 "관용없다" 거부
공사지연 책임 주민에 전가..."종북집단 도민 선동" 표현도
305364_204645_2645.jpg
[종합]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통령 후보가 1일 해군이 서귀포시 강정주민 등을 상대로 제기한 거액의 구상금 청구소송과 관련해, 강정주민들을 겨냥해 '집단적 불법행위', '종북집단 도민 선동' 등의 표현까지 쓰며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관용을 베풀지 않겠다"고 밝혀 논란을 사고 있다.

홍 후보는 이날 오전 9시20분 자유한국당 제주도당 당사에서 제주지역 공약발표 기자회견 자리에서 제주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집단적 불법행위에 대해 관용을 베풀지 않는다. 그게 선례가 되면 제주 제2공항 건설에도 집단적 불법행위가 나올 수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가 없는 종북집단이 도민들을 선동하고 있다"며 "국책사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것에 대해 절대로 관용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번 홍 후보의 발언은 구상권 청구소송 논란이 국책사업으로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면서 빚어진 문제임에도, 공사 지연의 책임을 전적으로 주민들에게 전가함과 동시에 반대투쟁을 하고 있는 주민들을 '집단적 불법행위' 내지 '종북집단 선동' 등으로 거침없이 묘사했다.

제주사회에서 한 목소리로 일고 있는 구상권 철회 요구를 단박에 자른 것이다.

강정 구상권 철회 문제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물론 제주도의회, 중앙정치권까지 나서 철회를 요구해왔다. 지난 4.13총선에서는 제주지역 새누리당 후보들까지 공약했던 사항이다.

이날 그의 기자회견장에는 지난해 총선 출마후보와 당내 경선에 나섰던 인사 등이 배석했다.

한편 홍 후보는 이날 △제주환경자산의 세계적 브랜드화 △제주 제2공항 조기 개항 △제주 신항만 조기 완공 추진 △친환경에너지 스마트시티 조성 △제주형 일자리 창출 △고품격 제주관광 지원 확대 등의 공약을 발표했다.

이번 대선에서 현수막 등을 통해 홍보를 해 온 '기초자치단체 부활' 공약은 제외됐다. 이 지방자치 부활 공약은 마치 현재의 제주특별자치도가 '지방자치'가 아닌 것인 처럼 인식케 하면서, 지역 내 선거관련 토론회에서도 '의아스런 공약'으로 지적되기도 했다.

제주4.3 문제와 관련해서는 전향적인 입장을 취했다. 그는 자신이 제주4.3특별법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제가 집권하면 아직도 풀지 못한 4.3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다. 추념식에는 대통령 자격으로 반드시 오겠다"고 약속했다.

또 홍 후보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사드 배치 10억달러 청구 발언'과 관련한 질문에 "기본적으로 좌파정권이 들어오면 '코리아 패싱(외교에서의 한국 배제)'을 하겠다는 것이다. 좌파 정부가 들어오면 한미동맹이 깨질 수도 있다고 경고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