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해군 명예도민 추천? 이 무슨 영혼없는..."
상태바
강정마을회 "해군 명예도민 추천? 이 무슨 영혼없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강정마을회는 2일 제주특별자치도가 해군 제7기동전단의 전단장을 '명예 제주도민'으로 추천했다가 제주도의회 임시회 하루 전날 황급히 철회한 것과 관련해 성명을 내고, "강정을 대하는 공무원들의 이율배반적 태도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제주의 공직자들은 기회만 있으면 강정의 아픔을 치유하고 찢어진 공동체를 회복하는데 전력을 다하겠다는 말을 얼마나 내뱉었나"라며 "그러나 이 말들은 결국 말일 뿐 번번이 행동으로까지 연결되지는 못했고, 오히려 갈등을 방관하거나 조장해왔다"고 지적했다.

또 "이번 제주해군기지 남동우 제7기동전단장 명예도민 추서가 바로 그런 사으로, 추서내용을 보면 현실과 동떨어진 낯 뜨거운 칭찬 일색"이라며 의아스러움을 표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는 건설과정에서 강정주민들과 사사건건 부딪쳐왔고, 수많은 편법 탈법 불법 공사를 진행해 제주도정으로부터 9차례나 공사중단 요청을 받은 바 있다"고 전제, "그 갈등으로 인해 강정마을은 여전히 고통 받고 있음에도 해군은 준공 이후 34억5000만원의 구상권을 청구해 또 다시 강정마을을 고통 속으로 밀어 넣었다"며 "그 장본인을 명예도민으로 추천한 것은 강정주민들에게는 참담함 그 자체"라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제주도지사와 제주지역 국회의원들이 한목소리로 구상권 취소를 요청했고, 특히 제주도의회는 만장일치로 구상권 철회 결의안을 통과시켰음에도 철회를 거부하고 법적판단을 존중하겠다는 답변을 한 자가 남동우 단장"이라며 "나아가 제2, 제3의 구상권 청구도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이런 자를 명예제주도민으로 추서할 뻔 했다는 사실은 참담함을 준다"고 분개해 했다.

또 "비록 추서를 취소했다고는 하나 추서문서가 도의회에 동의를 구하고자 제출됐었다는 사실만으로도 충격이 아닐 수 없다"면서 "도의회에 추서문서를 제출하려면 반드시 도지사의 결제가 필요한데, 전결사항이든 아니든 도지사의 도장이 추선문서에 찍혔다는 자체로 원희룡 지사는 이 사안에서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강정마을회는 이어 "결국 앞에서는 갈등해소를 말하며 뒤로는 갈등을 조장하는 도정이 된 것"이라며 "이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주민들은 "곧잘 공무원들을 영혼이 없는 존재라는 평을 하지만, 이 경우는 영혼이 없는 정도가 아닌 사악한 영혼을 가진 악마라는 평을 해도 모자랄 것 같다"며 "그동안 공무원들은 제주해군기지에 들어가는 전력선 지중화 공사와 상하수도 공사, 버스정류장 설치, 진입도로 과도한 법선허용 등 지역주민의 생활이나 재산권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안들을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해볼 생각조차 하지 않고 해군 편에 서서 일방적으로 처리해 왔다"고 힐책했다.

또 "이러한 사안에 대하여 매번 문제제기하면 이미 허용한 일이라 어쩔 수 없다 다음부터는 잘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해왔다"면서 "결국 공무원들이 갈등을 방조하는 정도가 아닌 갈등을 유발하는 존재가 아니고 무엇인가"고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인사가 만사라 하였고 인적쇄신이 모든 개혁의 원천임은 모두가 아는 말이지만 그 밥에 그 나물이라며 아무리 새로운 인재를 발탁하려해도 제주지역의 협소성의 한계가 있어 어렵다고 핑계를 대면 안 될 일"이라며 "원 지사는 남은 임기동안 만이라도 강정의 눈물을 거두는 일에, 나아가 도민을 위한 행정에 보다 세심한 관심을 가져주기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헤드라인제주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