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레탄트랙 '천연잔디.마사토'로 교체...일부 우레탄 고수
상태바
우레탄트랙 '천연잔디.마사토'로 교체...일부 우레탄 고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해물질이 초과 검출된 제주지역 학교 우레탄 트랙 대부분이 천연잔디 또는 마사토 운동장으로 교체될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학교의 경우 우레탄트랙 소재를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유해물질이 초과 검출된 우레탄 트랙을 보유한 학교 96곳 중 61개 학교(65%)가 기존 우레탄 트랙을 천연잔디와 마사토 운동장으로 교체키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제주도교육청은 지난 3일 제주도내 96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에서 자체 의견 수렴을 통해 교체 형태를 결정할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제주도교육청은 해당 공문에서 기본 교체 방침을 천연잔디와 마사토로 명시했다. 천연잔디 운동장 밖 원주로 우레탄트랙은 천연잔디 또는 마사토 운동장으로, 인조잔디 운동장 밖 원주로 우레탄트랙은 마사토 운동장으로 교체할 것을 권고했다.

학교급별 및 소재별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35개 학교(초등 26곳.중등 6곳.고등 6곳)는 천연잔디 운동장, 23개 학교(초등 13곳.중등 4곳.고등 6곳)는 마사토 운동장, 3개 학교(초등 3곳) 천연잔디.마사토 혼합 운동장으로 교체키로 했다.

그러나 16개 학교(초등 8곳, 중등 7곳, 고등 1곳)는 기존 형태와 같은 우레탄 트랙을 재포설키로 했다.

나머지 8곳은 우레탄트랙 시공업체와 재포설 방식을 협의하고 있고, 11개 학교(초등 3곳.중등 8곳)는 학내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빠른 시일 내에 우레탄 트랙 교체 소재를 확정, 약 81억원을 투입해 앞으로 2년 동안 방학기간을 이용해 우레탄 트랙을 교체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55개 학교, 내년에는 41개 학교 우레탄 트랙이 교체된다.

교체 순위 원칙은 세 가지다. KS기준(2011년 4월) 제정 전 설치학교 중 유해성 검출 수치가 높은 순으로, 초등학교→특수학교→중학교→고등학교 순으로, 학생 수 및 운동장 개방 빈도 순으로 최종 교체 순위가 결정된다. 올해 운동장 정비(인조잔디) 중인 학교도 우선 교체 대상이다.

제주도교육청은 우레탄 트랙 재포설을 결정한 일부 학교에 대해서는 다시 설득.협의과정을 갖는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지난해 제정된 '제주도교육청 학교 운동장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지역주민, 전문가 등의 의견을 반영해 운동장 소재를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어 우레탄트랙 재포설을 강행할 경우 이를 제주도교육청이 제재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제주도교육청 관계자는 "일부 학교가 우레탄 운동장을 결정했는데, 안전성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으면 설치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시급히 운동장을 포설해야 할 학교가 있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우레탄 운동장 포설이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 납, 카드뮴, 수은, 육가크롬 등 4종류로 우레탄 유해물질을 검사하고 있지만 앞으로 검사항목이 선진국 기준의 30종류으로 강화되면 또 다시 유해성 논란이 생길 수 있다"며 "국가기술표준원이 우레탄 유해성 검사 대상에 환경호르몬으로 지정된 프탈레이트(우레탄을 말랑말랑 해주는 역할)를 추가해 기준을 개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이 개정안이 적용되면 우레탄 트랙의 위험성이 더욱 크게 제기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음은 제주지역 학교급별 운동장 소재 선정 결과.

◆천연잔디

▲초등학교=구엄초, 추자초신양분교장, 서광초, 납읍초, 도평초, 대흘초, 시흥초, 북촌초, 표선초, 해안초, 수원초, 금악초, 토평초, 세화초, 보성초, 성산초, 재릉초, 귀덕초, 구엄초, 도련초, 장전초, 서호초, 일도초, 새서귀초, 제주중앙초, 오라초

▲중학교=성산중, 김녕중, 무릉중, 중문중, 동여중, 한림여중

▲고등학교=세화고, 중앙여고, 신성여고

◆마사토

▲초등학교=한마음초, 도남초, 동홍초, 한림초, 위미초, 삼양초, 법환초, 화북초, 보목초, 광령초, 제주동초, 어도초, 삼성초

▲중학교=신산중, 저청중, 탐라중, 아라중

▲고등학교=대기고, 서귀포고, 제주일고, 제주외고, 중앙고, 오현고

◆천연잔디+마사토

▲초등학교=도리초, 창천초, 광양초

◆우레탄트랙(재포설)

▲초등학교=대정초, 중문초, 신광초, 신례초, 송당초, 한천초, 서귀포초, 애월초

▲중학교=신창중, 표선중, 조천중, 함덕중, 대정중, 제주중앙여중, 서귀중앙여중

▲고등학교=남녕고.<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