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강정 8.15특별사면, 건의했지만 언질 없어"
상태바
원희룡 "강정 8.15특별사면, 건의했지만 언질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8.15 광복절에 즈음해 특별사면을 단행할 예정인 가운데,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을 전개하다 사법처리된 서귀포시 강정주민에 대한 특별사면이 이뤄질지 주목되고 있다.

다만,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정부에 강정주민에 대한 8.15특별사면을 건의했음에도 별다른 답변을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져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4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강정주민에 대한 8.15특별사면과 관련 "정부에 건의는 해놓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어떤 결정이 나올지 아직까지 특별한 언질을 받은 것은 없다"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 들어 지난 2014년 설 명절과 지난해 광복 70주년 맞이 광복절 등 두 차례에 걸쳐 특별사면이 이뤄졌지만, 강정 주민들에 대한 사면복권은 이뤄지지 않았다.

원희룡 지사를 비롯해 여야를 막론하고 제주사회가 한 목소리로 강정 주민들에 대한 사면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왔다.

올해의 경우도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 새누리당 소속의 신관홍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등 공식적으로 이번 8.15 광복절 특별사면에 강정 주민들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관철될 지는 미지수다.

한편 2007년 1월부터 2013년까지 서귀포시 강정마을에서 제주해군기지 문제로 연행된 주민은 665명에 달하고, 이중 기소된 주민은 구속기소자 25명을 비롯해 총 539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재판에 넘겨진 주민 중에서는 204명이 실형, 집행유예, 벌금형 등의 판결을 받았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