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원희룡 면담...중덕삼거리 충돌 피할수 있을까
상태바
강정마을-원희룡 면담...중덕삼거리 충돌 피할수 있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망루 등 자진철거 조건 내걸어...세부내용 '함구'
강정마을회 긴급 대책회의 예정...16일쯤 최종 '분수령'

서귀포시가 제주민군복합항(제주해군기지) 크루즈터미널 공사를 위해 강정마을 중덕삼거리 망루를 비롯한 시설물 철거 행정대집행을 예고하면서 충돌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오는 16일쯤이 문제 해결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강정마을회는 조만간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중덕삼거리 망루 등 시설물 철거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 12일 강정마을회와 원희룡 제주지사간의 면담에서 원 지사가 내건 조건에 대해 마을회가 수용할 지 여부에 대해 논의하기 위함이다. 당시 회의에서 원 지사는 마을회에 중덕삼거리 시설물 자진철거를 조건으로 몇몇 제안을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마을회는 "아직 아무런 결정도 내려지지 않았다"며 제주도가 내건 철거 조건에 대해서는 철저히 함구하고 있다.

다만, 마을회는 원 지사가 제안한 조건에 대해 조만간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조건 수용 여부, 조건을 수용해 시설물을 철거한다면 해당 시설물을 어디로 옮길지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아직 회의 날짜는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으나, 잠정적으로 오는 16일 열릴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에서 마을회가 자진철거 조건을 받아들인다면 고조되고 있는 충돌의 위험은 피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반면 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지난해 있었던 군 관사 행정대집행에 이어 또 한차례 큰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현재 제주도는 중덕삼거리 행정대집행을 위해 1억원 가량의 예비비를 편성해 놓은 상태다.

또 서귀포시도 2차례에 걸쳐 행정대집행 예고장을 보내 13일까지 중덕삼거리 시설물을 철거하지 않을 경우 행정 대집행을 실시하겠다고 예고했다. 행정대집행 날짜는 오는 20일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원 지사와 마을회가 면담을 갖고 자진철거 등에 대해 논의를 한 만큼 마을회의 대책회의 결과를 보고 대집행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조만간 대책회의를 통해 모든게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