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덕삼거리 철거 놓고 충돌 위기..."사생결단 할 것"
상태바
중덕삼거리 철거 놓고 충돌 위기..."사생결단 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제주도정 왜 해군 손만 들어주나?" 규탄
"해군기지~관사 연결도로 위한 공사"...저지투쟁 천명

[종합] 서귀포시가 제주민군복합항(제주해군기지) 크루즈터미널 공사를 위해 강정마을 중덕삼거리 망루를 비롯한 시설물 철거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것에 대해 강정마을회가 거세게 반발하면서 또 한차례 큰 충돌이 우려된다.

강정마을회에 따르면 서귀포시는 해군의 요청에 의하여 제주해군기지 저지투쟁 농성 거점이었던 중덕삼거리 망구와 컨테이너, 비닐하우스 등 10개동의 시설물을 자진철거하도록 강정마을에 요청한 후, 자진철거하지 않으면 강제철거를 하겠다는 행정대집행을 예고했다.

서귀포시는 중덕삼거리 일대가 지난 2013년 해군이 추진하고 있는 크루즈터미널 진입 부지의 일부로 편입됐고, 내년 크루즈항 개항을 위해서는 시설물 철거가 불가피해 행정대집행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강정마을회는 이에 강력히 반발하며 자진철거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강정마을회는 11일 성명에서 "이번 사태는 해군기지와 군관사 연결도로를 조속히 진행하려는 해군과 크루즈터미널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려는 제주도정의 이해관계가 일치하면서 벌어진 일"이라며 해군의 요청을 받아 행정대집행을 예고한 행정당국을 강력히 규탄했다.

강정마을회는 "애초에 강정마을회가 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해 망루와 삼거리식당, 컨테이너를 설치했던 당시는 사업부지가 아니었다"며 "사업부지 외곽 잔여지를 활용해 설치한 것이었는데, 그러나 제주도정의 도시계획심의에서 2차선 도로를 4차선도로로 변경하는 바람에 사업부지로 포함돼 또다시 내몰릴 위기에 처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크루즈터미널을 잇는 우회도로 개설 목적 보다는 '제주해군기지 진입로 동선' 확보를 위한 차원이라는 의구심을 표했다.

강정마을회는 "이번 행정대집행은 해군이 해군기지정문과 해군관사를 잇는 도로 건설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기 위해 서귀포시에 대집행을 요청하면서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또 "현재 강정마을회는 구상권 철회가 된다면 협의조건에 응하겠다는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면서 "사정이 이렇다면 제주도정은 행정대집행을 담보로 구상권 철회를 요구하는 것이 맞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강정마을회는 "상황이 이런데도 제주도정은 어째서 매번 강정마을의 갈등을 해소는 고사하고 강정마을이 죽든 말든 해군 편에 서서 해군의 손을 들어주는 행보를 하는가"라고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더 이상 호소하기도 지쳤다. 적어도 사람이라면 이정도 말하면 듣는 척이라도 해야 했다"고 전제한 후, "정말로 사생결단을 해야 할 시간이 돌아오고 있음을 제주도정에 마지막으로 엄중히 경고한다"며 강력한 저지투쟁에 나설 뜻을 밝혔다.

강정주민들이 이처럼 강경한 입장을 밝히고 나서면서, 지난해 2월 해군관사 강제철거 충돌에 이어 이번에는 중덕삼거리 '망루'를 놓고 한차례 큰 충돌이 우려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