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강력대처" 의지 피력
상태바
원희룡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 강력대처" 의지 피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강정마을회 9일 비공식 면담
구상권 철회 요구 '공감'...진상조사 요구엔 '난색'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해군기지(민군복합형관광미항)을 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 등을 상대로 한 해군의 구상권 청구 소송에 대해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9일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30분께 제주도청 도지사 접견실에서 약 1시간 가량 강정마을회(회장 조경철)와 비공개 면담을 갖고 이 같은 입장을 전했다.

KakaoTalk_20160509_174146046.jpg
▲ 9일 오후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서귀포시 강정마을회 주민들이 도지사 접견실에서 면담을 갖고 있다ⓒ헤드라인제주
조 회장은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해군의 구상권 철회를 위해 제주도가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청했고, 원 지사도 그렇게 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특히 조 회장은 "(원 지사가)지난 도정질문 당시 총리를 만나서 구상권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고 하는데, 그것이 진실인지 아닌지 알 길이 없지 않나. 그래서 이런 부분은 공문서로 주고받고 해달라고 요구했다. 총리실에도 직접적으로 공문을 전달하라고 요청했고, 앞으로의 진행과정을 마을 주민에게 달려줄 것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해군의 구상권 청구 철회와 관련해서는 원 지사도 강정마을 주민들의 의견에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갈 의지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반해 해군기지 갈등 해법으로 제시했던 진상조사 공약과 관련해서는 "시기를 놓쳤다"며 난색을 표했다는 후문이다.

조 회장은 "도정질문에서 나온 답변대로 진상조사는 시기적으로 힘들다고 했다"며 "다만 국회 차원에서든, 도의회 차원에서든 진상조사가 진행되면 적극 돕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말했다.

조 회장은 "주민들도 그 이상의 답변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싸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며 앞으로 국회 차원에서의 논의 여부를 주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해군이 훈련중 사주경계로 마을 내 공포분위기를 조성했다는 논란과 관련, 조 회장은 "해군에 여단장이 새로 부임한 것 같은데, (제주도에서) 강력히 얘기하니까 분위기 파악 못하고 그랬다며 신중하게 논의했다고 답변했더라"고 설명했다. <헤드라인제주>

KakaoTalk_20160509_174146046.jpg
▲ 9일 오후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서귀포시 강정마을회 주민들이 도지사 접견실에서 면담을 갖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