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후보 "해안동 SRF발전소, 주민 소통이 최우선"
상태바
강창일 후보 "해안동 SRF발전소, 주민 소통이 최우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1688_172714_1732.jpg
▲ 강창일 후보. ⓒ헤드라인제주
오는 4.13 총선에서 제주시 갑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후보는 9일 논평을 통해 "제주시 해안동에 들어서는 고형연료(SRF) 발전소 건립사업은 주민들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제주시 해안동에 고형연료 가스화 발전소 건립사업이 추진 중인데, 사업시행자는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의 일환으로 제주에서 이를 본격화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해당지역 주민들은 폐기물 독성가스 위협에 대한 두려움과 청정 제주 환경의 훼손 문제 그리고 주민 동의 없는 일방적 사업 추진에 크게 분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사업장이 건립될 부지는 해안동 축산마을 인근 해발 340m의 중산간 지역으로, 반경 5km 이내에 학교 12개와 노형동, 연동 밀집 주택가들이 있다"며 "더욱이 어승생 상수원 보호구역과 인접해 있어 제주의 청정 수자원까지 염려스러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선 6기 제주도정은 '자연·문화·사람의 가치를 키우는 제주'라는 슬로건을 기치로 행정을 펼치고 있다"며 "이 슬로건이 그저 구호가 아닌 실천이 되기 위해서는 도정이 적극적으로 나서 주민들의 불안과 걱정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민들과의 소통"이라며 "투명한 행정 절차로 도민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 설명회를 통해 정확한 사업 취지와 방향을 설명하고 이에 따른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먼저"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 사업의 안전성 점검을 꼼꼼히 따진 후 공신력 있는 결과를 내보여야 한다"며 "주민들은 이 사업이 열병합발전소를 위장한 폐기물 쓰레기 소각장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한 정확한 답변과 분석을 내놓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강 의원은 "제주의 가치는 청정 환경"이라며 "더욱이 사업예정지는 한라산자락의 중산간이다. 주변의 관광지와 함께 아름다운 경치를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곳이다. 주민 동의도 없을 뿐 만 아니라, 여러 문제가 있다고 여겨질 경우 위치선정의 문제는 제고돼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는 "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도민들과의 소통이 중요한다"며 "개발 사업 승인 전 주민 의견 청취 및 반영 의무화와 각종 영향평가의 통합평가체계를 도입하는 제도 마련으로 이런 부작용들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 정부, 도정, 원내정당이 함께 힘을 모아 도민들과 함께 공존하는 제주를 만들어 가야 한다"며 "저 또한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