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여성농민 4.13총선 정책제안...후보별 입장은?
상태바
제주 여성농민 4.13총선 정책제안...후보별 입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G_5199.jpg
▲ 5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총선에 즈음한 정책제안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특별자치도연합. ⓒ오미란 기자
오는 4.13 총선을 앞두고 제주지역 여성농민들이 정치권에 농업무분에서의 성평등 실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나섰다.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장 김정임)은 5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13 총선에 즈음한 여성농민 10대 입법 및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특히 이날 회견에서는 전여농 제주연합이 지난달 29일부터 지난 3일부터 각 정당, 후보자 측으로부터 받은 답변서들도 함께 공개돼 주목됐다.

우선 이번 정책제안에 회신한 후보는 제주시 갑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후보, 국민의당 장성철 후보, 제주시 을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오영훈 후보, 서귀포시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 등 4명 뿐이었다.

제주시 갑 선거구 새누리당 양치석 후보와 제주시 을 선거구 국민의당 오수용 후보, 서귀포시 선거구 새누리당 강지용 후보는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제주시 을 선거구 새누리당 부상일 후보의 경우 명확한 입장이 표명되지 않은 세 줄짜리 답변서를 보냈을 뿐이었다.

전여농 제주연합이 제안한 정책은 ▲여성농어업인육성법에 여성농민 전담부서 설치 의무화 명시 ▲농가 소규모 식품가공 육성을 위한 식품위생법 개정 ▲여성농민 행복바우처 제도 전국 확대 실시 ▲농협 내 여성농민 참여와 의결권 확대를 위한 농업협동조합법 개정 ▲밭작물직불제 지급 기준 현실화 ▲토종종자 보존을 위한 여성농민에 대한 지원 확대 ▲GMO 실험 재배 및 상용화 금지법 제정 ▲여성농민의 출산 및 돌봄노동 사회화를 위한 도우미 제도 개편 ▲의료.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농어촌 지역 대책 마련 ▲농어촌 지역 성 평등 실현 등.

답변서를 제출한 후보들은 대부분 이 같은 정책제안에 동의했다. 오영훈 후보와 위성곤 후보는 모든 정책제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강창일 후보의 경우 식품위생법 개정과 GMO 실험재배 및 상용화 금지법 제정에 '부대조건 강화'를 전제했으며, 장성철 후보는 여성농어업인육성법 개정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우선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IMG_5195.jpg
▲ 5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김정임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특별자치도연합 회장이 기자회견을 갖고 발언하고 있다. ⓒ오미란 기자
전여농 제주연합은 이날 회견에서 "현재 우리 여성농업인들은 농업노동과 가사노동을 병행하면서 농촌공동체를 유지하는 다원적이고 공익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하지만 농업생산에 있어 높아지는 노동과 역할에 비해 여성농업인에 대한 지원정책은 실질적으로 부족하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아침부터 밤까지 뼈빠지게 일해도 농산물 가격은 제 값을 받지 못하고, 심지어 수입농산물로 인해 우리 농업은 파탄 직전"이라고 호소하며, "무너져가는 농업을 지속하기 위해 노동하고, 농촌 지역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여성농민들에게 지위향상을 위한 정책과 복지혜택을 마련해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전여농 제주연합은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은 후보들을 강하게 비판했다.

전여농 제주연합 측은 "정책제안에 적극적으로 고민한 흔적이 있는 후보들도 있었고, 정책제안을 아예 받지 않는 후보들도 있었다"며, 답변이 오지 않은 후보들을 줄줄이 언급했다.

특히 출마 직전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을 지낸 양치석 후보가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전여동 제주연합 측은 "사실 양 후보가 직전 농수축산식품국장이었기 때문에 상당한 기대를 했다. 정당을 떠나 농업 쪽에서 많은 일을 하다 간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히 여성농업 문제도 중요하게 생각해 답변을 보내 올 것이라 기대했다"면서, "그러나 답변 조차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전여동 제주연합 측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표로서 답변해야 되지 않겠느냐"며, "여성농민을 위한 정책공약을 한 후보가 어떤 후보인지 알고 정확히 투표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오미란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