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장하나.진성준.김광진 "해군은 구상권 청구 철회해야"
상태바
더민주 장하나.진성준.김광진 "해군은 구상권 청구 철회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jpg
▲ 더불어민주당 장하나, 진성준, 김광진 국회의원. ⓒ헤드라인제주
더불어민주당 장하나, 진성준, 김광진 국회의원 3인은 4일 공동 성명을 통해 "해군은 구상권 청구소송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달 28일 해군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한 강정주민과 평화활동가 116명과 5개 단체를 상대로 34억의 구상권을 청구했다"면서 "이는 해군기지 시공사인 삼성물산에만 해당되는 금액으로, 향후 또 다른 시공사인 대림물산의 구상권 청구까지 포함하면 그 규모는 눈덩이처럼 커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해군기지는 2007년 입지선정 때부터 제기되었던 의혹에 대한 명확한 해명없이 강행돼 왔다"면서 "안보전문가들도 이견없이 입지선정의 부적절성을 제기했었고, 우려는 실제 거센 풍랑과 잦은 태풍으로 인한 오탁수방지막과 케이슨 파손으로 이어졌음에도 해군은 이를 주민에게 전가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해군은 강정주민들의 뜻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공사를 추진했고, 문화재 및 환경파괴 증거가 있었음에도 이에 대한 시정조치 없이 진행했다"면서 "기지 건설로 인해 강정은 마을 공동체가 파괴되었을 뿐만 아니라 마을주민들과 평화활동가들은 2016년 현재까지 약 700여명이 체포되었고 주민들과 활동가들이 감당해야 할 벌금만 3억7000만원에 이른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국가의 의무는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임에도 국가가 국민을 상대로 구금과 벌금도 모자라서 시공사를 대신해서 손해배상까지 청구하고 있다"면서 "해군기지가 완공된 이 시점에 국민들에게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 그간 불미의 일들에 대해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국민들에게 이런 횡포를 가하는 일은 민주주의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군은 구상권 청구 소송을 즉각 중단하고 이런 분란을 자초한데 대해 강정주민들과 활동가들에게 사과하라"면서 "우리 해군이 대한민국 안보와 평화를 위해 우리 자국민을 보호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