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후보 "4.3역사유적지 보존.정비 사업 확대"
상태바
위성곤 후보 "4.3역사유적지 보존.정비 사업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jpg
▲ 제68주년 제주4.3추념식에서 헌화하고 있는 위성곤 후보. ⓒ헤드라인제주
4.13총선 서귀포시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후보는 제68주년 제주4.3을 맞은 3일 '정방폭포 민간인 희생터역사유적지 보존 정비'와 '서복기념관과 연계한 인문역사관광'의 명소화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위 후보는 "의외로 서귀포 시내권은 마치 4.3의 무풍지대 같다는 평가가 있어왔다"며 "정방폭포, 소남머리 등은 4·3 당시 산남 최대의 학살터로서 시급히 보존 정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1948년 11월 이후 2연대 1대대가 본격적으로 주둔하면서 이곳에서는 산남의 대부분 지역에서 끌려와 조사 최조 고문을 당하거나 즉결처분 대상이 되어 정방폭포의 속칭 소남머리에 끌려가 죽은 사람들이 많았다"면서 정방폭포 일대 4.3 역사유적지 조성 방안의 필요성을 밝혔다.

위 후보는 "정방폭포 '소남머리' 지역을 4.3희생자 역사유적지로 복원․정비하고 인문역사관광이 새로운 조류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정방폭포를 고대의 전설유적과 함께, 인문역사관광의 명소로 만들겠다"면서 "정방폭포 만이 아닌 서귀포지역 4.3유적지 실태 조사 등을 토대로 국가와 지방정부가 협력해 4.3 유적지 복원, 정비사업을 확대해 나가가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