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 주민 면담 거부한 원희룡 지사 강력 규탄
상태바
강정마을회, 주민 면담 거부한 원희룡 지사 강력 규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는 31일 성명을 내고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해군의 구상권 청구 논란과 관련된 주민들의 면담을 거부했다며 강력 규탄했다.

먼저 강정마을회는 해군의 구상권 청구에 대해 "공사 지연으로 재산상 손해를 입었다며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손해배상까지 청구한다는 것은 국민의 기본권을 보호해야 할 국가가 오히려 국민을 상대로 선전포고 한 것"이라며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도저히 일어나서는 안 될 사태가 벌어졌다"고 규정했다.

이어 강정마을회는 "강정주민들은 제주지역 모든 정치세력에게 이 사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묻는 공개질의서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원희룡 제주지사만큼은 직접 전달할 필요가 있어 오전 오후 일정 통틀어 10분정도의 여유만 내주면 찾아가 질의서를 전달하고자 일정조율을 요청했으나 끝내 거절당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는 "원희룡 도지사가 도외의 일정을 수행중이라 물리적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닌데도 잠깐이나마 강정주민들을 만날 여유가 없었다는 것은 어떠한 사정이 있었든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사업을 제주의 4대 신성장동력으로 선포하고 강하게 대규모개발사업들을 밀어붙이고 있는 원 지사에게 개발에 반대하는 세력은 자신의 품어야 할 도민이 아니라 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힐난했다.

강정마을회는 "전체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일부의 희생은 불가피하다는 논리는 결코 타당하지도 않으며, 오히려 사회 일부의 희생을 통해 성장한 경제는 반드시 불균형을 낳아 사회전체를 퇴행시키는 독으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음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강정마을회는 "원 지사가 어떠한 이유에서든지 강정주민들을 대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우리 역시 그러한 도지사는 필요 없다. 도민의 고통을 돌보지 않는 도지사는 이미 도지사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