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해군은 강정주민 구상권 청구 거둬들여야"
상태바
녹색당 "해군은 강정주민 구상권 청구 거둬들여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이 강정마을회 등 5개 단체 120여명을 대상으로 수십억대 구상권 청구 소송을 제기한 것과 관련해 녹색당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장 구상권 청구를 거두고, 심신을 다친 주민들에게 고개숙여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녹색당은 "해군이 제주해군기지 반대 주민들에게 무려 34억원의 구상권을 청구했다"면서 "공사지연 손실금액 일부를 시위로 인한 손실금액이라 보고 시위 참여 주민과 단체에 청구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면 해군은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발생하는 군사적 긴장, 불필요한 해군기지 건설에 든 예산, 파괴된 자연 그리고 반대운동을 하다 주민들이 입은 피해에 대해서는 무엇으로 어떻게 보상할 텐가"라고 물으며 "돈으로 다 따지기도 힘든 이러한 손실은 해군기지 건설을 졸속으로 추진한 국가가 초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해군의 구상권 청구는 민주노조에 손배가압류를 행하며 시민권을 돈의 힘으로 억누르려 했던 자본의 행위와 다를 바가 없다"면서 "심지어 의병을 탄압하는 관군대장처럼 경찰을 지휘했던 인사가 급기야 새누리당 후보도 아닌 2개 야당의 '단일후보'가 되는 이 세태를 틈 타, 주민들과 반대운동가들을 고립시키려는 얕은 수작일 뿐"이라고 성토했다.

녹색당은 "해군은 당장 구상권 청구를 거두고, 심신을 다친 반대 주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민심을 어루만지라"면서 "이것만이 국가가 책무를 다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헤드라인제주>

<홍창빈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