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애 예비후보 "시내 미니면세점 도입 추진할 것"
상태바
장정애 예비후보 "시내 미니면세점 도입 추진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정애-본문.jpg
▲ 장정애 예비후보 ⓒ헤드라인제주
오는 총선에서 제주시 갑 선거구로 출마하는 무소속 장정애 예비후보는 2일 일부 대기업과 공기업에 집중된 면세점을 소매점으로도 확대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장 예비후보는 “현재의 면세점 제도는 5년 주기로 면세특허권을 획득하는 방식이어서 소형 및 영세 사업자의 시장 진입 자체가 불가능하다. 올해부터 사후면세점의 환급제도가 ‘즉시환급제’로 바뀌어 소매점들의 상황이 다소 나아질 것으로 보이지만 관광산업을 기반으로 하는 제주는 그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며 "중소기업과 소매상들이 면세점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면세점과 관련한 관세법뿐 아니라 제주특별법도 일부 개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 후보는 또 "현재 정부 차원에서도 면세업에 대한‘특허권허가제’의 ‘신고제’로의 전환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면세점 시행 36년 만에 처음 논의되는 사안이라 현실화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주에서만큼은 이 제도가 빠르게 도입될 수 있도록 중소 상공인들과의 간담회, 시내 면세점 신고제 전환을 위한 서명운동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총동원하겠다"며 "또한 현재 300여개에 불과한 사후면세점도 각 소매점별로 차별화된 품목을 취급할 수 있도록 유도해 1000개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