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 마애명 탁본전시회...'신선(神仙)의 길에 새기다'
상태바
한라산 마애명 탁본전시회...'신선(神仙)의 길에 새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회.jpg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원장 이순배)은 한라산 백록담과 탐라계곡내에 새겨진 마애명(磨崖銘) 탁본자료 40여점과 현장사진을 곁들인 '한라산 신선(神仙)의 길에 새기다'라는 제목으로 마애명 탁본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시회는 13일부터 2월 15일까지 제주세계자연유산센터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예로부터 신선산(神仙山)으로 불리어 온 한라산에 새겨진 마애명은 조선시대 제주지방에 부임해 온 목사(牧使)나 관료, 유배인 또는 제주유림 등에 의해 한라산을 등람(登覽)하면서 새겨놓은 것이다.

우리나라 명승으로 지정된 백록담 내에서도 동벽과 북벽에서 주로 발견되고 있다.

제주목(濟州牧)에서 출발하는 한라산 유람의 주요 등산로였던 한천 상류인 탐라계곡에서도 발견됐다. 새겨진 글자는 한라산을 오른 이의 성명과 동행인, 날짜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간혹 호방한 필체로 오언절구를 새겨놓은 이도 있었다.

이번에는 제주목사로 부임해온 1758년 조위진, 1794년 심낙수, 1811년 조정철, 1836년 박장복, 1837년 조우석 등의 작품이 전시된다.

유배인으로는 1520년 김정과 1767년 정이환과 임관주, 제주인으로는 1767년 신호인, 1811년 김종보 등을 꼽을 수 있는데, 1966년 제주도지사 정우식 일행과 1955년에 한라산 정상에 세워진 한라산개방평화기념비도 탁본자료와 함께 전시했다.

이번에 탁본자료를 확보할 수 있었던 대표적인 인물로는 백록담내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추정되는 1520년 제주에 유배 왔던 '제주풍토록(濟州風土錄)'의 저자 김정의 마애명과 간옹 이익, 조관빈과 조정철의 마애명 등이다. 그리고 탐라계곡내에서의 웅장한 행서체 글씨인 ‘은선동(隱仙洞)’마애명 탁본자료 등도 확보됐다.

전시회는 마애명 한자 원문은 관람객이 읽기 쉽게 현재의 어법에 맞게 좌에서 우로 가로쓰기와 띄어쓰기로 제시한 점이 특징이다. 또 마애명 설명안내판을 함께 전시해 탁본원본과 실제사진을 수록하여 관람자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한편 한라산내에 새겨진 마애명에 대한 조사는 1979년 홍순만 선생이나 1999년 오문복 선생,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등을 통하여 이미 알려졌었지만 세계유산.한라산연구원은 2012년부터 2년간 한라산 백록담 및 탐라계곡 내에서 정밀 현지조사를 다시 실시했다.

2년간의 조사를 통해 타기관에서 이미 조사된 자료 이외에도 상당부분 추가로 발견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