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식 예비후보 "수눌음경제기금 5000억원 단계적으로 조성 운용"
상태바
신방식 예비후보 "수눌음경제기금 5000억원 단계적으로 조성 운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1701_163036_2659.jpg
▲ 신방식 예비후보ⓒ헤드라인제주
오는 총선에서 제주시 갑 선거구로 출마하는 새누리당 신방식 예비후보는 7일 '수눌음경제로 도민이 잘 사는 경제구로 재편" 내용의 공약을 발표했다.

신 후보는 "3번째로 발표한 이번 공약은 중국을 비롯한 거대자본과 대기업 등 외부에 의존하는 구조를 탈피해 천혜의 생태환경과 생활문화 등 유·무형의 제주 자원을 활용,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마을기업과 협동조합,사회적기업 등을 통해 새로운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수눌음 지역공동체를 복원하는데 기조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제주형 사회적경제인 '수눌음경제' 사업 대상은 △제주 천혜의 자원인 청정 자연환경과 지하수, 약용작물 등을 활용한 휴양·치유 및 약초산업 △세계지질공원과 생물권보전지역, 세계자연유산 등 ‘유네스코 3관왕’을 활용한 생태마을과 브랜드사업(트레일·체험·로컬푸드·가공식품·테마숙소 등) 등 생태문화관광이 부각되고 있다"며 "국가어업유산 제1호로 선정된 제주해녀의 삶과 문화, 테우·풍선 등 해양문화체험관광, 마을단위 소규모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사업, 역사문화체험마을 등도 그러하다"고 말했다.

신 후보는 "이처럼 지역의 자원과 특성을 활용, 주민들간 협업과 행정·전문가집단.관련업계 등과의 협력을 통한 수눌음경제로 제주관광 1300만 시대의 이익을 지역주민들이 고루 누리는 구조로 ‘판’을 새롭게 짜는 것이 이번 공약의 핵심"이라며 이를 위해 수눌음경제기금 5000억원을 단계적으로 조성, 마을기업과 협동조합·사회적기업 등을 통한 수눌음경제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금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제주관광공사의 내국인면세점 수익금 중 일부와 외국인카지노세 일부, 관광진흥기금 일부, 제주도 출연금 등으로 조성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국회에 계류중인 외국인면세점 이익의 15%를 관광진흥기금으로 부과하는 내용의 관광진흥개발기금법 개정안도 관철시켜 수눌음경제기금 조성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신 후보는 이와함께, "사회적경제기본법 제정 또는 제주특별자치도특별법에 관련조항을 신설해 수눌음경제 정착과 확산을 위한 법적·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가칭 '수눌음경제센터'를 신설해 사업모델을 심층적으로 가다듬고 마을기업·협동조합·사회적기업 등을 지원하는 한편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역주민과 행정·관련기관·전문가집단 등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수눌음경제가 뿌리내릴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