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검열 논란 카카오톡과 사이버망명 텔레그램
상태바
사이버검열 논란 카카오톡과 사이버망명 텔레그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사이버 명예훼손 전담수사팀'을 전격 발족시키면서 대한민국은 사이버 검열시대 모드로 전환된 듯 개인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급기야 공식출범한지 열흘밖에 안된 다음카카오는 출범 당일인 지난 1일부터 줄곧 사이버 검열 논란으로 신뢰에 치명타를 입는 모습이다.

출범 당일 다음카카오 통합법인 이석우 대표는 "검열에 오해의 소지가 많다"고 입장을 밝혔고, 수사기관은 사찰이 아닌 정당한 절차에 따른 압수수색이라는 입장이라고 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대화가 유출될 수 있다'는 카카오톡 이용자들의 불안감은 커지는 듯 하다. 때문에 독일 모바일 메신저 텔레그램과 페이스 북을 인수한 와츠앱으로 갈아타고자 하는 '사이버 망명'이 온라인상에서는 뜨겁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수준의 사이버망명은 언어 등의 문제나 기타 카카오톡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로 인해 앞으로 추이는 지켜봐야 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하지만 텔레그램측은 발빠르게 한글앱을 출시하면서 국내 이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텔레그램의 약진에 카카오톡은 지난 8일 프라이버시 모드를 연내 도입한다고 밝혔다.

카카오톡 관계자에 따르면 프라이버시 모드를 선택하면 대화내용이 암호화되는 비밀대화, 수신확인 메시지 삭제 등 사생활 보호 기능이 추가된다.

비밀대화를 위해 암호화된 대화내용을 풀 수 있는 암호키가 개인 단말기에 저장되며, 대화를 나눈 이용자의 단말기를 압수해 분석하지 않는 이상 사실상 서버에서 대화내용을 확인할 수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톡은 기존 5~6일 저장됐던 대화내용을 8일부터 2~3일로 단축했다. 

이처럼 카카오톡과 텔레그램이 발빠른 대처를 하고 있지만 말 많고 탈 많은 사이버 검열 논란에 자유롭지 않은 '사이버 명예훼손 전담수사팀'의 제대로운 역할이 기대보다는 우려가 앞서고 있다.<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