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공공기관장 '일괄사표' 통보, 논란 이유는?
상태바
원희룡 공공기관장 '일괄사표' 통보, 논란 이유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스크논단] 유관기관장 일괄사표 '공개적 발표'의 적절성
일방적 통보 임기제 공모 무력화...권한남용 조례위배 논란

원희룡 민선 6기 제주도정이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의 기관장의 전면교체를 위해 '일괄사표 후 재신임 여부 결정' 방법의 초강수를 뒀다.

이 구상은 28일 박영부 제주특별자치도 기획조정실장의 기자회견을 통해 전격 발표됐다.

내용은 제주도개발공사, 제주에너지공사,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발전연구원, 제주테크노파크,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제주신용보증재단, 제주4․3평화재단, 제주여성가족연구원 등 9개 공공기관장에 대해 29일까지 일괄 사표를 받은 후, 9월5일까지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임기가 1년 미만인 기관장은 물론 취임한지 이제 불과 8개월(이문교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또는 4개월(현혜순 여성가족연구원장) 남짓한 기관장까지 모두 포함됐다.

제주자치도는 무조건적인 사퇴요구가 아니라 해당분야의 전문성, 경력, 능력 유무의 검증을 통해 재신임 여부를 결정함으로써 좀 더 적합한 인사를 선임해 기관의 경쟁력을 제고해 나가고 아울러 제주발전에 기여토록 하기 위한 과정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일괄사표를 받기로 한 이유에 대한 이러한 장황한 설명은 뒤로 하더라도, 사실 산하기관장의 전면 교체는 사실 예견됐던 부분이다. 정권이 바뀌면 관행적으로 대폭이든 소폭이든 이뤄져왔고, 원희룡 지사 역시 취임 초 전면교체를 시사한 바 있다.

그러나 문제는 방법론적인 측면에 있다.

그 중에서도 '왜 하필 공개적인 발표인가'라는 점은 적지않은 논란의 소지를 던졌다.

발표시점까지 해당 기관장에게는 사전 귀띔조차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기자회견을 통해 공개적으로 사표를 제출하도록 통보한 셈이다.

사표제출 대상 기관장을 특정해 공개적으로 사표를 제출하도록 통보한 사례는 제주 민선자치시대 이후 처음 있는 일이다.

예전 새로운 도정 출범 초기에는 임명권자가 일부 기관장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비공식적 루트를 통해 자진사퇴를 유도해온 것이 사실이다. 자진사퇴에 응하지 않을 경우 예산지원 문제 등의 방법으로 압박한 사례도 있었다는 얘기도 회자된다.

하지만 이번 처럼 전 기관장에 대해 공개적으로 일괄사표를 받는 것은 전례가 없어, 관가(官街)에서도 다소 충격으로 전해지는 분위기다.

전임도정에서 '비공개'로 해 왔던 것을, 투명하게 공개적으로 하는 것이라는 해명을 내놓고 있으나, 상당히 어줍게 다가온다.

이번 원 지사의 '일괄사표' 방침은 취임 초 살짝 언급하면서 예견됐던 일이기는 하나, 기관장으로 하여금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도록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사퇴를 권고하는 방식은 여러 모로 보아도 모양새가 좋지 않다.

당사자 입장에서도 '불쾌감'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설령 이미 사퇴결심을 했던 당사자라 하더라도 강제적 일방적 통보와 자진 결정은 차원이 다를 수밖에 없다.

이러한 공개적 발표의 문제와 함께 제기되는 또 하나의 부분은 조례규정의 위배성 논란이다.

현재 각 기관장은 해당 기관의 설립 운영조례에 따라 공모절차를 통해 임명되고 있다. 이번에 사직서 제출이 통보된 공기업이나 출연.출자기관 모두 임원추천위원회, 이사회 등을 통한 임원추천 규정이 있다.

조례 마다 기관장의 임기와 역할이 명시돼 있다. 통보된 기관장 중 컨벤션센터의 경우 자체 이사회 및 주주총회를 통해 임명된다. 전임 도정에서 비공식적 방법으로 부분적 교체를 해온 것도 이러한 이유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도지사가 공개적으로 일방적 사직서 제출을 통보하는 것은 공모제 취지의 퇴색은 물론 권한 남용 혹은 조례를 위배하는 것 아니냐는 절차적 정당성에 논란을 불러올 개연성이 크다.

제주자치도는 공공기관 내부 규칙의 한 조항으로 '경영평가 결과에 따라 기관장의 임기가 단축 혹은 연장할 수 있다'는 규정을 근거해 이번 사직서 제출통보가 정당한 것으로 판단하는 듯 하나, 그렇다 하더라도 일의 앞뒤가 잘못됐다.

사직서를 먼저 내면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할 것이 아니라, 재신임 여부를 묻기 위한 공공기관 경영평가를 하겠다고 발표하는 것이 우선인 것이다. 혹은 공모를 하면서 이미 제출받은 성과수행계획서를 토대로 한 목표달성 여부에 대한 평가라도 먼저 했어야 했다.

제주자치도는 이번 기관장 일괄사표 방침은 줄 세우기와 편 가르기 관행을 없애고 일과 승부를 겨루는 공직풍토를 만들어 나간다는 원칙 아래 이뤄진 하반기 정기인사와도 흐름을 맞추는 차원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도정이 바뀔 때 마다 논란이 반복되고 있는 산하기관장 인선문제와 관련해, 기관장의 임기만료를 도지사의 임기만료와 일치시키거나 도정과 연동해 설정해 도지사가 바뀔때마다 빚어질 수 있는 갈등의 소지를 없애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줄 세우기와 편 가르기 관행 없애겠다는 취지와, 임기제의 제도개선 필요성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되는 부분이다.

그러나 앞서 지적한 '공개적 발표'와 '조례 위반' 논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뒷받침 되지 못한다면, 이번 일괄사표 초강수는 정당성이 약화될 수 밖에 없다. <헤드라인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독주 2014-08-28 17:01:15 | 175.***.***.31
너무했다. 무소불위 권력도 아니고 협치도정이 이래서야

짝퉁협치 2014-08-29 08:30:00 | 39.***.***.34
일괄사표 내라고 하고 재신임한다...그럴듯한 명분분명합니다 재평가해서 미달된 수장은 쫒겨나고 통과한 수장은 그야말로 충성하겠지 바로 이부분을 염두에 둔거 아닌감? 아니면 그냥했던대로 말로만 공모하면서 내정해도 되는데 굳이 무리수 두는 숨은 속내는 충성다짐!!!

ㅋㅋㅋㅋㅋ 2014-08-29 11:30:16 | 110.***.***.49
압도적 지지로 당선된 제주특별자치도 제왕적 도지사라면 이 정도 권력행사는 별 일 아니죠

백록담 2014-08-28 20:22:31 | 112.***.***.3
우도정에서 임명된기관장들은 카멜레온식으로 요리 조리 눈치만 볼게 아니라 진작 떠났어야 하지않을까 생각이드는데요...... 새술은 새부대에란 말이 그냥있는말이 아닌듯 싶네요. 어느기관장인지 대표이사인지 하는사람은원희룡후보가 도지사로당선되자 당선자뒤꽁무니 쫓아다니면서 연고도 없는 마을에가서 사회까지 봤다는 소무도 있던데 그양반 원님도 수년간허고 사장도 하고 있으면 이젠 그만 욕심도 내려놀만헌디늙은이가 또 미신거 혼자리 해본젠 했던건지....에이구 가소롭다 사표는쓸건가?

낙화유우 2014-08-29 10:24:29 | 223.***.***.44
남이하면 불륜이고 내가하면 로맨스가 아니고 언론도일괄적으로씹을건 씹고 칭찬할건 칭찬하는게 맞지않을까요? 측근챙기기가 선거쟁이에겐 필요악일수 밖에없으니 측근중에 능력되는놈도 있을것이고 없을것이니까 요를 측근챙기기가 아니고 자격없는 측근챙기기를 까는게 맞을것같습니다 도민표로 먹고사는 정치인이 자기의 사상과 같은 일꾼을곁에두는건 다시말하지만 필요악이니까요

제왕적도지사 2014-09-01 12:11:05 | 175.***.***.164
어느 도지사도 하지 못했던 일괄 사표받는 룡지사 대단하네요..다음으로 누굴 임명할지 궁금합니다..다음 사람도 일괄사표 받을 대상이 되지나 않았음 좋겠네요. 차이는 있지만 도지사 임기 4년인데 중간에 사퇴하고 나가라면 그만 둘까요?

정의 2014-08-28 18:01:13 | 223.***.***.29
임명당시 당시 언론의
평가를 확인해 보십시요
.........
선거공신이다
비전문가다
최측근이다
.....
이제와서 새로운각도에서
평가하심은 문제입니다

낙화유수 2014-08-29 15:38:54 | 175.***.***.103
당연히 재신임을 물어야 하는것 아닌가요.?그동안 김.우도정에서 호의호식했으면 깨끗하게 물러 날줄도 알아야지 무슨 토를 달고 있는지원.측은한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