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외국어 스펙 필요" vs 직장인 "별 도움 안돼"
상태바
구직자 "외국어 스펙 필요" vs 직장인 "별 도움 안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직자들은 취업 시 외국어 스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 직장생활에서 실용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 대표 이정근)이 구직자 487명을 대상으로 '취업하는데 외국어 스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라고 설문한 결과, 62.6%가 '필요하다'라고 답했다.

외국어 스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업무에 필요할 것 같아서'(41%, 복수응답)를 첫 번째로 꼽았다.

계속해서 '글로벌 인재가 각광받는 추세라서'(40.7%), '어학능력은 활용도가 높을 것 같아서'(40.3%), '사회적으로 어학의 중요성이 높아져서'(26.2%), '성실성을 증명할 수 있어서'(11.5%) 등의 이유를 들었다.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스펙으로는 '일상 회화 능력'(59.7%, 복수응답)을 1순위로 꼽았고, '비즈니스 회화 능력'(50.5%)이 뒤를 이었다.

이외에 '공인어학성적 보유여부'(20.3%), '일정수준을 넘긴 오픽 등 공인회화성적'(19%), '일정수준을 넘긴 토익 등 공인필기성적'(19%) 등이 있었다.

하지만, 막상 취업에 성공한 직장인들은 외국어 능력이 직장생활에 별로 도움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직장인 574명 중 58.5%는 입사할 당시 외국어 스펙을 제출하고 검증을 받았지만, 이들 중 절반 이상(58.3%)은 외국어 스펙이 회사 일에 도움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 가장 많은 62.2%(복수응답)가 '직무와 별 관계 없어서'를 선택했다. 다음으로 '서류상으로만 필요했던 거라서'(37.2%), '이론과 실전의 차이가 커서'(24%), '개인 역량과 관계 없어서'(10.2%), '급하게 쌓은 스펙이라 실력이 부족해서'(9.2%)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사람인의 임민욱 팀장은 "외국어 능력은 모든 직무에 필요한 것은 아닐뿐더러, 단기간에 준비하기도 어려워 구색 갖추기 식의 스펙 준비는 오히려 시간낭비가 될 수 있다"며 "지원하는 분야나 자신의 커리어 관리 차원에서 도움이 되는지를 먼저 꼼꼼히 따져보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원성심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