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차 운전원들 "제주도 태도에 따라 투쟁수위 결정"
상태바
청소차 운전원들 "제주도 태도에 따라 투쟁수위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와의 임금 및 단체협상 체결이 결렬됨에 따라 총파업 돌입을 결정한 공공운수노조 청소차운전원분회(이하 청소차운전원 노조)가 사용자측인 제주도의 태도에 따라 투쟁수위와 방법 등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7일 조합원 임시총회에서 실시된 찬반투표에서 91.7%의 높은 찬성률로 파업돌입을 결정한 청소차운전원노조는 29일 입장발표를 통해 이같은 뜻을 밝혔다.

청소차운전원 노조는 "단체행동의 수위나 방법에 대해서는 사용자의 태도변화를 지켜보면서 진중하게 결정하겠다"면서 본격적인 파업 및 쟁의행위에 돌입하기 앞서 제주도와가 대화에 나선다면 이에 응할 의지가 있음을 피력했다.

그러나 "일단 단체행동에 들어간다면 노조의 의무가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며 "노조의 단체행동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사용자가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청소차운전원 노조는 지난 27일 발표된 제주시의 해명에 대해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보려는 얄팍한 수작"이라며 반박해다.

김재형 청소차운전원 노조 분회장은 "제주시는 운전원에게 가족수당과 급식비, 교통비를 차등 지급하는 것이 직종간 차이일 뿐 차별이 아니라고 하지만 환경미화원과 운전원은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시간에 똑같은 일을 하고 있고 다른게 있다면 오직 직종의 이름 뿐"이라며 "상식적으로 이름 하나 다르다고 수당을 차등지급하는 것이 차별이 아니라면 뭐냐"고 주장했다.

또 "사용자측의 이처럼 뻔뻔하고 비상식적인 태도야말로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간 장본인"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김 분회장은 "이번 투쟁은 단지 청소차운전원만을 위한 투쟁이 아닌 비정규직의 고용을 보장받기 위한 투쟁이자 제주도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투쟁"이라며 "또 청소차미화행정을 민간위탁으로 넘기려는 사용자에 맞서 청소미화행정의 공공성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투쟁이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과 도시환경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공공운수노조 청소차운전원분회 파업투표 가결
- 투쟁수위와 방법은 사용자의 태도변화 보며 결정

공공운수노조 제주시청소차량운전원분회(이하 ‘청소차운전원분회’)가 지난 27일(금) 조합원 임시총회에서 2009년 임단협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해 투표에 참가한 조합원 91.7%의 찬성율로 쟁의행위를 가결했다.

청소차운전원분회는 이날 쟁의행위가 가결됨에 따라 파업을 포함한 단체행동을 합법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청소차운전원분회 김재형 분회장은 이번 쟁의행위를 선택한 조합원들의 결정에 대해 “조합원들은 지난 2009년 5월 환경미화원에서 운전원으로 일방적으로 직종이 변경된 이후 1인당 700~1000만원 가까운 임금삭감을 당했다. 그래서 노조에 가입했고, 상식있는 사용자라면 교섭을 통해 최소한의 원상회복이라도 해줄 것을 기대했다. 하지만 교섭과 지노위 조정과정에서 보여준 사용자의 몰상식하고 노조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면서 그동안 억눌려왔던 분노가 폭발했다. 더 이상 사용자에게 구걸하기 보다는 투쟁을 통해 스스로의 권리를 되찾겠다는 조합원들의 의지가 파업찬반투표 결과에 반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소차운전원분회 김재형 분회장은 조정중지 이후 제주시가 최근 언론에 발표한 입장에 대해서도 조목조목 문제를 지적했다. 김재형 분회장은 “아무리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해도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 제주시의 행태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려보려는 얄팍한 수작’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재형 분회장은 “제주시는 운전원에게 가족수당, 급식비, 교통비를 차등 지급하는 것이 직종간 차이일 뿐 차별이 아니라고 한다. 하지만 환경미화원과 운전원이 다른 게 도대체 뭐가 있나? 환경미화원과 운전원은 똑 같은 장소에서, 똑 같은 시간에, 똑 같은 일을 하고 있다. 다른 게 있다면 오직 직종의 이름뿐이다. 상식적으로 이름 하나 다르다고  수당을 차등지급하는 것이 차별이 아니라면 도대체 사용자가 말하는 차별이 뭐냐?”며, “사용자의 이처럼 뻔뻔하고 비상식적인 태도야말로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간 장본인”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청소차운전원분회 김재형 분회장은 쟁의행위 돌입여부에 대해 “단체행동의 수위나 방법에 대해서는 사용자의 태도변화를 지켜보면서 신중하게 결정하겠다. 하지만 일단 단체행동에 들어간다면 노조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 그리고 노조의 단체행동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사용자가 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재형 분회장은 “청소차운전원분회의 투쟁은 단지 청소차운전원만을 위한 투쟁이 아니다. 이번 투쟁은 비정규직의 고용을 보장받기 위한 투쟁이자, 제주도 소속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임금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투쟁이기도 하다. 또한 청소미화행정을 민간위탁으로 넘기려는 사용자에 맞서 청소미화행정의 공공성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이자,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과 도시환경을 지켜내기 위한 투쟁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청소차운전원분회는 지난 2009년 11월 임단협 교섭요구를 시작으로 2년이 넘게 73차에 걸친 교섭을 해왔다. 하지만 사용자인 제주도가 예산상의 이유와 다른 직종과의 형평성을 핑계로 계속 노조의 요구를 거부함에 따라 지난 1월 6일 교섭을 결렬하고 제주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을 했다. 하지만 사용자인 제주도가 조정과정에서 공익조정위원이 제시하는 최소한의 조정안조차 수용을 거부함에 따라 더 이상의 조정이 무의미하다는 판단을 한 제주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중지 결정을 한 바 있다.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