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차 운전원 '총파업' 결정...청소대란 우려
상태바
청소차 운전원 '총파업' 결정...청소대란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차운전원 공공노조, 찬반투표 '파업' 가결 통과
파업돌입 시점 곧 결정...제주시, 비상 운영대책 돌입

속보=제주특별자치도와의 임금 및 단체협상 체결이 결렬된데 따른 파업찬반투표를 실시한 공공운수노조 청소차운전원분회(이하 청소차운전원 노조)가 27일 총파업 돌입을 결정했다.

청소차운전원노조는 이날 저녁 투표를 마친 후, 전체 87명의 노조원 중 73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투표에서 91.7%의 높은 찬성률로 파업 돌입을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노조는 그러나 총파업을 언제부터 실시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파업 강행을 결의함에 따라 곧 회의 등을 거쳐 파업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제주시내 청소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들이 파업에 들어감에 따라 자칫 청소대란이 발생하지 않을지 우려된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헤드라인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청소차 운전원들이 파업에 돌입할 경우에 대비해 대체 운전요원들을 확보한 만큼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안다"면서도 총파업 돌입에 대해 적지않은 우려를 했다.

이번에 파업에 돌입하는 운전원들은 2009년 4월 환경미화원으로 일하다 운전원 무기계약직으로 직종이 변경된 근로자들이다.

직종이 변경되면서 환경미화원으로 일할 때보다 1인당 임금이 700만원에서 1000만원 상당이 삭감되면서 그동안 이 임금문제를 놓고 행정당국과 줄다리기를 해왔다.

이에 공공운수노조에 가입해 삭감된 임금의 원상회복과 고용보장을 위한 단체협약 체결 등을 요구하며 제주도와 교섭을 해왔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이 이뤄지지 않고, 지난 20일 제주지방노동위원회가 청소차 운전원들이 신청한 쟁의조정사건에 대해 조정중지 결정을 내리자, 이번에 강경투쟁을 선언하며 총파업을 하기에 이르렀다.

노조측은 "그동안 73차례에 걸친 교섭에도 불구하고 결국 임금 및 단체협약을 체결하지 못했다"면서 이번 파업에 이르게 된 책임이 행정당국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노조는 "예산을 핑계로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개선과 고용안정은 나몰라라 할 뿐만 아니라 노동3권 부정, 차별까지 정당화하는 파렴치한 제주도에 더 이상 기대할 것도 없다"면서 파업투쟁을 통해 단체협약 체결을 성사시켜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시는 운전원 임금이 종전보다 낮아진데 대해, "직종이 변경되면서 환경미화원 때보다 삭감될 것이라는 점은 직종변경 당시 이미 고지된 사항"이라며 "근로자에게 정기적, 일률적으로 지급되는 통상임금의 범위는 현재 법원에 재판 계류 중인 사항으로, 법원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또 "청소차운전원분회와 성실히 교섭해왔고, 차별한 적 없다"고 밝혀, 실제 파업 돌입 이전에 막판 협상이 이뤄질지가 주목된다. <헤드라인제주>

<김두영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