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억 규모 화장품사업..."향토기업은 쏙 빼놔?!"
상태바
300억 규모 화장품사업..."향토기업은 쏙 빼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메틱 클러스터 사업' 화장품기업 간담회, 참가자 '분통'
공고없이 참여업체 선정...기준도 모호 "투명하게 밝혀라"

제주를 중심으로 각 시도간 공동 협력사업을 통해 향장품 산업을 육성하는 '제주권 코스메틱 클러스터 활성화사업'.

제주특별자치도, 경기도, 경상북도, 경산시 등 4개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 40개 기업과 대학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3개년간 약 318억원이 투입되는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제시됐다.

그런데, 사업의 주관기관인 재단법인 제주테크노파크(원장 한영섭, 이하 제주TP)가 사업추진 과정에서 제주 향토기업들의 참여를 배제시켰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있다.

10일 열린 '제주 화장품 기업 협회와의 간담회'. <헤드라인제주>
사업체 선정의 문제를 제기하는 제주화장품기업협회 관계자. <헤드라인제주>

논란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미래전략산업연구회(대표 오영훈)의 주최로 10일 오후 4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사당 1층 소회의실에서 열린 '제주 화장품 기업 협회와의 간담회' 자리에서 불거졌다.

연구회 대표인 제주도의회 오영훈 의원을 비롯해 하민철, 이선화, 김희현 의원, 김천우 제주도 수출진흥본부장, 김성규 제주TP 바이오융합센터장 등이 참여한 이번 간담회는 당초 정부의 광역경제권 연계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코스메틱 클러스터 사업'의 구체적인 이해를 돕고, 개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그러나 제주의 화장품 기업 관계자들은 참여기업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갈등이 커졌다.

현재 제주권 코스메틱 클러스터 사업은 제주TP의 주관으로 경희대 산학협력단, 포항TP, (주)익수제약, (주)김정문알로에 등의 기관과 그외 40개 기업, 대학 등이 참여하고 있다.

총 6개 과제로 나뉘어진 사업의 규모는 약 318억원으로 이중 국비로 150억원, 지방비로 89억원이 소요된다. 나머지 79억원을 민간 자본으로 유치하면서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상당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문제는 사업의 추진 과정을 제주의 향토 화장품 기업들이 모르고 있었다는데 있다. 주관기관인 제주TP는 모든 기업들에게 공고를 전했다고 주장했지만, 제주지역 업체들은 사업 내용을 들어본 기억이 전혀없다고 맞선 것이다.

코스메틱 활성화 사업을 기획하고 있는 김기옥 제주TP 산학협력부장의 사업 소개가 끝나기가 무섭게 제주화장품기업협회 관계자들로부터 질문이 봇물처럼 쏟아졌다.

송인권 부회장은 "제주TP가 사업을 충분히 알리기 위해 각 기업에 공문을 보내고 간담회도 가졌다고 했는데, 이는 거짓말에 불과하다"며 강하게 항변했다.

송 부회장은 "지난 3월 열린 간담회에서 광역 클러스터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고 했는데, 그 자리에서는 전혀 다른 안건이 다뤄졌을 뿐 광역 클러스터 사업에 관한 이야기는 조금도 거론되지 않았다"고 쏘아붙였다.

그는 당시 배부된 자료를 보이며 "이 자료를 보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왜 제주TP측이 거짓말을 하는 것인지 이해를 할 수 없다"고 몰아세웠다.

이어 그는 "제주TP가 보냈다는 공문은 우리 기업은 물론 다른 기업들도 받아본 기억이 전혀 없다"며 이에 대한 확인을 요구했다.

또 송 부회장은 제주TP 홈페이지에 조그마한 공지조차 없었던 점을 문제삼았다. 조그만 사업의 공지도 설명하고 있음에도 300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의 공지글 하나 없다는 것이 말이되느냐는 것이다.

화장품협회 이성재 어반파머스 대표는 현재 사업에 참여하기로 이름을 올린 기업들에 대한 선정기준에 대해 물었다.

이 대표는 "제주도 지역업체가 참여하고 있는데, 이들 기업은 음료와 두부 등을 취급하는 회사로 화장품 전문 기업이 아니"라며 "어째서 한참 수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제주의 화장품 전문기업은 배제하고 이들을 선정했는지 이유를 알고싶다"고 따졌다.

이어 그는 "제주지역 업체뿐만 아니라 참여업체 중 부산의 한 기업은 본사가 아파트로 돼있는데 이 기업은 어떻게 선정된 것이냐"고 캐물었다. 자본금이 열악해 사무실 하나 제대로 갖추지 못한 기업이 선정됐다는 주장이다.

이 대표는 "또 참여업체 중 한 기업은 올해 5월달에 만든 신생기업이더라"며 "도대체 어떤 기준을 가지면 참여기업을 이렇게 선정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를 지켜보던 하민철 의원은 화장품 기업 관계자들에 대한 제주TP의 대응에 대해 질타했다.

하 의원은 "이 같은 답변을 들려주기 위해서는 사업을 추진하는 부장이 아니라 책임자인 원장이 직접 나와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으면서 "사업을 추진하는 부장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는 없는 위치 아닌가"라고 말했다.

간담회에 참여한 제주도의회 김희현, 하민철, 오영훈 의원(왼쪽부터). <헤드라인제주>
사업체 선정의 문제를 제기하는 제주화장품기업협회 관계자. <헤드라인제주>
답변에 나선 김기옥 제주TP 산학협력부장. <헤드라인제주>

분위기가 다소 격양되자 회의를 주관한 오영훈 의원은 "화장품기업협회 회원들의 의견은 충분히 일리가 있지만, 이 자리는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지 따지기 위해 만든 자리가 아니"라고 중재했다.

오 의원은 "만약 제주TP의 잘못이 있다면 제주도의회가 정당한 절차를 거쳐 잘못을 파헤치겠으니, 사용하는 단어를 조금만 자제해달라"며 좌중을 가라앉혔다.

이어 답변에 나선 김기옥 제주TP 산학협력부장은 "우리가 어떻게 제주지역 기업들을 배제시키겠느냐"고 억울해하며 "전국적인 공모가 이뤄졌기 때문이지 의도적으로 제주기업의 참여를 뒤로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는 "각 기업들에 공문도 보냈고, 설명도 거쳤다"며 "최종 선정된 기업도 우리가 마음대로 정한것이 아니라 사업 참여자간 컨소시엄을 거친 것"이라고 답했다.

김 부장은 "지식경제부 국책 공모사업이기에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등을 할 수 있는 과제에 대해 선정하다보니 지역기업이 R&D역량 및 민간투자 확대가 어려워 참여가 부족해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이 같은 답변을 들은 화장품기업 관계자들은 곧 "공문을 어디에 보내고, 누구에게 설명을 했는지 투명하게 밝히라"고 반론하면서 결국 접점을 찾지 못했다.

한편, 제주권 코스메틱 클러스터 사업은 오는 11일과 12일 참여기업과의 투자협정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헤드라인제주>

10일 열린 '제주 화장품 기업 협회와의 간담회'. <헤드라인제주>

<박성우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