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의원이 어떻게 명예도민이냐?", 의견 충돌
상태바
"김무성 의원이 어떻게 명예도민이냐?", 의견 충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동훈-구성지 VS 박원철-강경식 '대립'...결국 정회

해군기지 반대단체가 '북한 김정일 정권의 꼭두각시'라는 발언을 해 공분을 산 한나라당 김무성 의원에게 제주특별자치도 명예도민증을 수여하는 안건과 관련해 제주도의회 의원 간 의견이 정면으로 충돌했다.

도의회는 28일 오전 제283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한 '제주특별자치도 명예도민증 수여 대상자 동의 요청의 건'을 17번째 안건으로 상정했다.

그런데 이번 명예도민증 수여 대상자 24명에는 최근 해군기지와 관련한 발언으로 도마에 오른 김무성 의원이 포함돼 있다.

앞서 김무성 의원은 27일 오전 한나라당 중앙당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제주 해군기지는 주민보상이 끝났고 1000억 원 이상의 공사비가 투입됐는데, 종북주의자 30여 명의 반대데모 때문에 이 중요한 국책사업이 중단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강정마을에서 공사를 제재하고 있는 세력들은 입으로는 평화를 외치지만 사실상 북한 김정일 정권의 꼭두각시 노릇을 하고 있는 종북세력들이 대부분"이라며 "민주당, 민주노동당 의원들이 몰래 가서 공사 중단을 선동하면서 강정마을을 정치투쟁의 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통상 명예도민증 수여 대상자 동의의 건은 일괄 상정, 처리해 왔으나 도의회는 이번 만큼은 대상자 개개인별로 상정해 표결에 부쳤다.

김무성 의원에 대한 동의안이 안건으로 올라오자, 민주당 박원철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을 요청했다.

박원철 의원은 "김 의원의 발언은 해군기지 노력이 가시화되는 시점에서 찬물을 끼얹는 발언으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심의 보류를 주장했다.

박원철 의원. <헤드라인제주>

그러자 한나라당 구성지 의원은 "이제까지는 명예도민 대상자를 일괄 상정해 왔는데, 개별 안건으로 상정한 것이 의아스럽다"며 문대림 의장이 설명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문 의장은 "의장 고유 권한으로 개별 상정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이같은 답변에 이번에는 한나라당 원내대표인 장동훈 의원이 의사진행 발언에 나섰다. 장 의원은 "구 의원 말처럼 의회 역사에 명예도민증을 각각 안건으로 해 표결한 것은 오늘이 처음"이라며 의구심을 표했다.

장동훈 의원. <헤드라인제주>

장 의원은 "제주에 인재가 부족한 상황에서 중진의원을 폄하하고 욕되게 한다면 안 된다"며 "감정이 아니라 이성적으로 판단해 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회 단상에서 쪽지가 돌아가는 모습이 부끄럽고, 의원 뱃지를 단 게 부끄럽다"며 일부 의원이 명예도민증 안건을 개별적으로 하자는 '쪽지'를 돌려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쪽지' 얘기가 나오자, 이번에는 민주노동당 강경식 의원이 나섰다. 강 의원은 "제가 쪽지를 보냈다"며 "그런데 쪽지를 돌리게 한 장본인은 김무성 의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사진행 과정에서 의원으로서 동료의원에 대한 부탁이나 설득은 가능하다고 본다"며 "오해 없이 판단해 달라"고 말했다.

의원 간 의견이 충돌하자 문대림 의장은 명예도민증 전체를 보류하는 것과 김무성 의원에 대해서만 보류하는 것을 결정하기 위해 정회를 선포, 의견 조율에 들어갔다. 하지만 본회의장을 나서는 순간까지도 의원들끼리 고성이 오고 갔다.

약 20분 간 의견 조율을 거쳐 회의를 속개한 문대림 의장은 "김무성 의원부터 23명에 대한 명예도민증 동의안을 의장 직권으로 의결 보류한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도의회가 김무성 의원에 대한 명예도민증 수여를 놓고 의견 조율을 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