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민주, 강정사태 해결 '협의체' 구성키로
상태바
한나라-민주, 강정사태 해결 '협의체' 구성키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희범 민주당 해군기지특위-장동훈 한나라당 원내대표 '회동'

경찰이 제주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서귀포시 강정마을에 경찰력 투입하면서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당적을 초월해 이번 문제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민주당 해군기지특별대책위원회 고희범 위원장과 제주도의회 한나라당 원내대표인 장동훈 의원은 25일 오후 5시 장동훈 의원실에서 회동을 갖고, 경찰의 '공권력 투입'을 막기 위한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사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협의체에 참여할 범위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정치권 등이 참여하는 수순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도의회가 제안한 제주도지사가 직접 나서는 협의체와도 연계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고희범 민주당 해군기지특별위원장과 장동훈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자리를 마주했다. <헤드라인제주>
고희범 민주당 해군기지특별위원장. <헤드라인제주>
이날 회동은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한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민주당 해군기지특별대책위원회가 초당적 협력을 제안했고, 장동훈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이를 수락하면서 성사됐다.

고희범 위원장은 "심각한 불상사를 예방하고, 이번 사태의 평화적인 해결을 위해 긴급하게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것"이라며 "이 것만이 문제 해결의 유일한 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장동훈 원내대표는 "협의체 구성 제안을 수락하는 게 한나라당 제주도당의 정식적인 입장은 되지 않을 것"이라 선을 그으면서도, "도당과 의논하면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협의체 구성의 기본 원칙으로 '평화적 해결 원칙', '상호 존중 원칙', 그리고 '조속한 해결 원칙' 3가지를 제시했다.

장 원내대표는 "그 원칙에 대해 입장을 같이 한다"며 "정부와 제주도, 국회 등 서로가 존중하는 문화 속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큰 틀의 대승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큰 틀에서 공권력 투입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체 구성'에는 합의점을 이룬 것으로 보였으나, 일부 사안에 있어서는 입장차를 보였다.

장 원내대표는 "(강정마을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부세력의 활동은 화를 더 키울 수 있고, 위험한 일을 발생시킬 수도 있다"며 "외부세력이 싸움의 주체가 되서는 안 되고, 도민과 강정주민이 싸움의 주체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들 단체들이 하는 모습이 강정마을 주민들을 자극할 수 있고, (문제 해결의) 방해 요인이 될 수도 있다"며 "민주당에서 힘써 달라"고 요구했다.

이같은 요구에 대해 고 위원장은 즉답을 하지는 않은 채 "외부단체의 관심은 이 사안이 제주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인 관심으로 커졌기 때문"이라며 "논의의 중심에는 여전히 강정과 제주도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외부세력은 주민들의 논의과정에 들어올 수 없다"며 "강정마을 주민들은 수년 간 싸워 왔는데, 바깥의 얘기에 흔들거릴 사람들이 아니다"고 말했다.

장동훈 한나라당 원내대표. <헤드라인제주>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처리와 관련해서도 서로 간에 약간의 입장차가 존재했다. 장 원내대표는 "협의체 구성에는 동의하나, 민주당이 고민해야 할 것이 있다"며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 처리 문제를 꺼내 들었다.

이에 고 위원장이 "그것은 지난 일이고, 옛날 일을 꺼내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말하자, 장 원내대표는 "의회를 하나로 가게 하려면 통일된 의견이 나와야 하고,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함을 강조했다.

약간의 입장차가 있었긴 했지만, 고 위원장과 장 원내대표는 협의체 구성에 의견을 같이 하면서 약 20분 간의 회동을 마무리했다. <헤드라인제주>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