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록 의식회복...간단한 의사표현도 가능
상태바
신영록 의식회복...간단한 의사표현도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9일만에 깨어나...박경훈 감독과 면회

   
경기 중 심장마비로 쓰러졌다 49일만에 의식을 회복한 제주UTD의 신영록 선수를 박경훈 감독이 만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심장마비로 경기 중 쓰러졌던 제주 유나이티드FC의 신영록 선수가 49일만에 의식을 회복했다. 현재 간단한 의사표현과 움직임도 가능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한라병원은 27일 오후 2시 한라병원 지하 2층 금호강당에서 신영록 선수의 의식회복 과정과 현재 상태 등에 대한 브리핑을 가졌다.

한라병원에 따르면, 현재 신 선수는 간단한 의사표현이 가능하고 자발호흡을 하고 있음에 따라 응급병동에서 일반병동으로 옮겨진 상태로 부모님의 얼굴을 보며 "엄마, 아빠", "배고프다" 정도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오전 제주 UTD의 박경훈 감독과 면회를 갖고 간단한 의사소통을 나누기도 했다.

49일만에 의식을 회복한 신영록 선수가 박경훈 감독을 만나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49일만에 의식을 회복한 신영록 선수를 만나고 있는 박경훈 감독. <헤드라인제주>
한라병원 신경과 전종은 과장은 "신 선수가 쓰러진 후 25일쯤 부터 간질양상이 우측 전두엽과 측두엽에서 발원하는 간질파에 의한 국소발작으로 시작해 이차적으로 전신화되는 모양으로 바뀌었다"며 "이때부터 치료에 주로 근간대성경련발작을 억제하는 약물과 전신성 간질을 억제하는 약물, 국소성 간질을 억제하는 약물 등 3가지를 조합한 새로운 치료를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증상발생 27일부터 펜토탈에 의한 간질억제요법을 다시 시도했고, 감염증이 심해지면서 혈압이 떨어지는 등 위기를 맞았다"며 "그러나 다행히 증상발생 35일쯤부터는 흡입성 폐렴과 균혈증도 호전되기 시작했고, 뇌파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던 간질파가 사라져 임상적으로 간질발작은 하지 않게 됐다"고 말했다.

전 과장은 "증상발생 43일째부터 흡입성 폐렴과 균혈증이 호전되면서 인공호흡기를 제거, 자발호흡을 하게 됐고, 의식도 보호자를 알아보고 한두마디 말을 알아들을 정도로 회복됐다"며 "증상발생 46일째인 24일에는 대소변 등의 본인의 욕구를 직접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된 상태로 일반병실로 옮겼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간질치료를 위한 약물을 고용량으로 사용해 간기능의 장애가 우려되고, 감염증은 거의 치료가 종결되어가는 상태로 크게 우려할만한 사항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제주한라병원이 27일 오후 2시 한라병원 지하2층 금호강당에서 신 선수의 상태에 대한 브리핑을 갖고 있다. <헤드라인제주>
제주한라병원 신경과 전종은 과장. <헤드라인제주>
현재의 신 선수의 상태에 대해서는 "심장마비 당시 무산소뇌손상에 의한 기저핵부위의 손상으로 사지의 세밀한 움직임에 장애가 있다"면서 "그러나 각성상태는 명료해 의사소통에는 자유로운 상태로 호전되고 있고, 마비증상도 없으므로 앞으로 재활치료에 따라 일상생활오의 복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수로 복귀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서는 "한동안 재활치료를 진행하면서 회복정도를 지켜봐야 한다"면서 "아직 그부분에 대해 답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신 선수가 회복된 것에 대해 박경훈 감독은 "오늘 영록이를 만나 봤는데 눈동자도 좋고 이야기도 잘 알아듣고 있으며, 일어서야 한다는 의지도 강했다"며 "영록이가 일어난 것은 저를 비롯한 저희 팀원들, 그리고 축구를 사랑하는 팬들의 소망이 있어 가능했던 것 같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재활을 잘해 영록이가 그라운드에 복귀해 뛰는 모습을 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경훈 제주유나이티드FC 감독. <헤드라인제주>
한편, 지난달 8일 제주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현대오일뱅크 K리그 2011' 9라운드 홈경기에서 후반 37분 산토스 대신 교체투입된 신 선수는 후반 43분 슈팅을 날린 후 자기 진영으로 돌아가던 도중 갑자기 의식을 잃고 그라운드에 쓰러졌다.

현장 의료진의 심폐소생술로 호흡을 되찾은 후 곧바로 제주한라병원으로 호송된 신 선수는 그동안 저체온 요법 등으로 치료를 받아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