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마을 복지서비스, 어떤 방법이 나은가?
상태바
섬마을 복지서비스, 어떤 방법이 나은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복지안전위, 추자 현지 정책토론회 개최

섬마을 사람들을 위한 복지서비스는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하는 것이 좋을까.

지난 29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고충홍)와 제주특별자치도 사회복지사협회(회장 한형범) 주최의 '도서지역 통합복지서비스 제공방안 모색 정책토론회'에서는 통합복지서비스를 그 대안으로 제시됐다.

추자면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정책토론회에는 지역주민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가 추자 현지에서 마련한 '도서지역 통합복지서비스 제공방안 모색 정책토론회'. <헤드라인제주>
이순희 충북 보은군노인장애인복지관장은 안형건 도의회 복지안전위원회 정책자문위원이 대신 발표한 자료를 통해 농어촌 및 도서지역의 복지권 확보를 위해 통합복지서비스 제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농어촌 및 도서지역은 인구가 줄고, 노인인구 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고 전제한 후, "가족과 지역사회가 갖고 있던 복지적 기능이 약화되고, 복지자원의 부족, 노인, 장애인 등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복지서비스 제공이 미약하다"며 통합복지서비스의 시행을 역설했다.

농어촌 및 도서지역 복지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주민조직화와 민민 협력, 민관 협력의 파트너쉽 구축도 주문했다. 농어촌 및 도서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복지 정책 수립의 필요성도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추자 현지의 정책토론회 필요성을 강조했던 박희수 의원은 이날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어나갔다.

지정토론으로 나선 홍연숙 제주한라대학 교수(사회복지과)는 "읍면지역, 도서지역과 같은 작은 커뮤니티에는 통합적인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의 설립 운영이 예산의 효율적인 측면과 보편복지 실천 측면에서도 시급히 요구된다"며 통합서비스 제공형 복지센터의 운영의 제안했다.

한용길 제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무국장은 "추자지역은 외국인 노동자가 260여명, 결혼 이주여성 16명 등 추자 인구의 11%가 외국인으로, 추자는 작은 다문화 섬마을"이라고 강조하고, 추자를 '다문화 특구'로 지정할 것을 제안했다.

김준헌 추자면 주민자치위원은 노인일자리와 이동목욕차량 지원, 도서지역 다문화 가정과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추자는 외국인 300여명, 육지에서 온 주민 300여명 등 지역주민의 구성이 타 지역과 다르다"며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용철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 복지청소년과장은 도서지역 주민들의 사회복지 욕구를 조사해 복지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희수 의원은 토론회를 마치며 "개진된 다양한 의견들은 제주도와 제주시, 서귀포시 등과 협의해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