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민의 글로벌마인드는 글로벌아카데미에서
상태바
서귀포시민의 글로벌마인드는 글로벌아카데미에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정순일 서귀포평생학습센터 소장

정순일 서귀포평생학습센터소장. <헤드라인제주>
시민의 국제화마인드를 함양하고 경쟁력강화를 위한 서귀포시의 대표적인 열린강좌 글로벌아카데미가 지난 3월18일 첫 강좌가 서귀포평생학습센터 대강당에서 열리면서 출발이 되었다.

서귀포시 시민대학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아카데미는 제주국제자유도시를 지향하는 제주특별자치도의 필수강좌이며, 행복한 서귀포시민의 비젼과 감성을 업시킬 수 있는 강좌이다.

글로벌시대에 세계를 변화시키는 것은 사람이지만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교육의 힘이라고 했다. 특히, 서귀포시는 교육의 힘을 시정의 미션으로 시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발전기금모금을 하고 있는데 십시일반의 시민이 한마음이 되어 착실하게 모금이 되고 있다.

올해 글로벌아카데미는 3월부터 11월까지 총 20회(시내권10회, 읍면권10회)에 걸쳐 국내 명강사를 초빙하여 국제화 이해, 녹색환경, 지역발전 비젼 등 국제자유도시 시민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덕목 중심의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금년도는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시내권인 경우 회원제로 운영하는데 공개적으로 시민회원을 모집한 결과 열정적인 시민들의 많이 신청이 되어 성황을 이루었으며 첫 강좌 때도 강당이 좁을 정도로 많은 시민이 참여가 있었다.

읍면권도 10회를 개설하여 상,하반기 읍면별 2회를 운영하는데 농번기등 읍면여건을 감안하여 희망하는 시기에 강좌가 개최된다. 특히, 글로벌아카데미 강좌가 끝나면 참여 못한 시민과 복습을 위해서 KCTV녹화방송 등 동영상 다시보기의 서비스도 해드릴 예정이다.

현재는 평생학습의 시대라고 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하겠다. 누군가 "지역사회에서 문화복지의 지역실현과 민주적인 지역발전의 수단이 평생학습이며, 국가경쟁력과 지방의 경쟁력내지는 시민의 경쟁력제고도 평생학습이다" 라고 했다.

서귀포평생학습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민대학은 글로벌아카데미와 더불어 문화아카데미와 청소년리더십아카데미를 주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아카데미는 지난해에 30회에 걸쳐 4,000여명이 넘는 시민이 객석을 채워 큰 호응을 얻은바, 올해도 더 수준 높고 집중된 강좌로 많은 시민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알차게 운영할 계획이다.

<정순일 서귀포평생학습센터 소장>

# 외부원고인 '기고'는 헤드라인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