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해군, 강정 현장사무소 당장 철수하라"
상태바
민주당 "해군, 강정 현장사무소 당장 철수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이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현장사무소 건립공사를 마무리하고 어제(9일) 현장사무소 개소식 행사를 가진 것과 관련, 민주당 제주도당은 이에 우려를 표하며 공사강행 의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위원장 김재윤)은 10일 논평을 내고, "어제 해군이 강정 해군기지 건설 예정부지 내에서 해군기지 현장사무소 개소식을 열었다는 사실에 대해 큰 우려를 금하지 못하면서 공사강행 의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해군이 주장하듯이 (해군기지 건설이) 국책사업이라면, 특히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위한 국가안보 사업이라면 사전 도민합의는 필수적"이라며 "그런데 그동안 기회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도민합의를 위해 노력해 본 적이 없는 해군이 일방통행식으로 공사를 강행한다는 것은 묵과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제주도당은 "힘이 없는 백성이라고 그렇게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것은 미개국, 독재국가 군인들이나 하는 짓"이라며 "정부에서도 아직 뚜렷한 입장과 향후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 해군은 무엇이 그렇게 다급하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해군은 당장 현장사무소를 철수하고 법적 다툼이 끝나는 시점까지 공사기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

 

[전문] 일방통행식 해군기지 건설 안된다!

우리 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당은 어제 해군이 강정동 해군기지 건설 예정부지내에서 해군기지 현장사무소 개소식을 열었다는 사실에 대하여 큰 우려를 금하지 못하면서 공사강행 의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해마지 않는다.

해군이 주장하듯이 국책사업이 맞다면, 특히 국가와 국민의 안위를 위한 국가안보 사업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사전 도민합의는 필수적인 것이 아닌가.

그동안 기회가 많았음에도 진정한 도민합의를 위하여 노력해 본 적이 없는 해군이 일방통행식으로 공사를 강행한다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 할 것이다.

강정마을 현장에서 새벽에 기습착공을 감행하려다가 마을 주민들과 충돌하고 주민이 큰 피해를 당하는 불상사가 발생했을 때에도 해군이 사과 한 마디라도 했었는지 돌아볼 일이다. 힘이 없는 백성이라고 그렇게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것은 미개국, 독재국가 군인들이나 하는 짓이 아닌가. 

정부에서도 아직 뚜렷한 입장과 향후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해군은 무엇이 그렇게 다급한가. 아무리 급하더라도 저간의 그러한 사정을 자세하게 알리고 주민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려는 노력을 진정으로 기울여 왔는지 반성할 일이다.

제주지역사회에 들어와서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싸고 행정과 주민간의 갈등, 주민과 주민간의 갈등만 조장해 온 트러블 메이커로서 기능과 역할만 해온 것이 대한민국 해군이 아닌가.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당장 강정동 해안 현장사무소를 철수하고 법적 다툼이 끝나는 시점까지 공사기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 또한 사과할 일은 도민 앞에 엎드려 사죄를 구해야 할 것이다.

민주당 제주특별자치도당

<조승원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