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의장 "결의문 채택은 도의회의 대정부 투쟁 선언"
상태바
문 의장 "결의문 채택은 도의회의 대정부 투쟁 선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림 의장, 침묵시위 강정마을 주민과 면담

문대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에게 "오늘(30일) 채택한 해군기지 중단촉구 결의안을 대정부 투쟁 선언으로 이해해달라"며 당분간 도의회를 지켜봐 줄 것을 당부했다.

문 의장은 이날 오후 3시 40분 제주도의회 앞에서 해군기지 문제해결에 도의회가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하는 침묵시위를 벌이던 강정마을 주민들과 면담을 가졌다.

제주도의회 앞에서 침묵시위를 벌이던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이 30일 오후 3시 40분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과 면담을 가졌다. <헤드라인제주>
이날 면담에서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제주도의회가 해군기지 공사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한다고 해서 상당히 기대했지만 절대보전지역 해제 동의안 무효소송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원고부적격 판정을 내린 것에 대한 언급이 없어 실망스러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에서라도 이번 결과에 따른 강정주민들의 억울한 심정을 대변하기 위해 나서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문 의장은 "절대보전지역해제 동의안 무효소송에 대한 강정주민들의 원고부적격 판정이 결의문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우리의 잘못을 인정한다"면서 강정주민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어 "절대보전지역해제 동의안 무효소송에 대해 강정주민들이 원고에 부적합하다는 법원의 판결은 법적인 판단이기 보다는 정치적인 판단으로 생각한다"면서 "절대보전지역을 도지사가 해제 또는 변경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않좋은 선례를 남긴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과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헤드라인제주>
강정마을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있는 문대림 제주도의회 의장. <헤드라인제주>
그러면서 문 의장은 "제주도의회의 동의권이 남아있다면 항의가 가능하지만 현재 동의권이 사용된 상태"라면서 "절대보전지역 변경 동의안을 재의결 할 수 있는지 법률적 검토를 하고 있으며, 지역사회 내부에서의 소모적인 갈등을 피하고 싶기 때문에 재의결시 예견되는 사항에 대해 논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문 의장은 이날 도의회가 채택한 결의문에 대해 "오늘 채택한 결의문의 경우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도의회가 절충을 나서겠다는 뜻으로 강하게 말한다면 도의회가 대정부 투쟁을 선언했다고 할 수 있다"며 "현재 도의회가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는 만큼 도의회를 믿고 조금만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약 30분가량 문대림 의장과 면담을 가진 강정마을 주민들은 제주도청으로 자리를 옮겨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가졌다.

우근민 제주도지사는 "오늘 의회를 방문했을 당시 강정마을 주민들이 밖에서 고생하고 있다는 보고를 받고, 그동안 있었던 일들에 대해 논의하고 앞으로 대비해야 할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자리를 마련하기로 한 것"이라며 이날 면담을 가진 의의를 설명했다.

문대림 의장과의 면담이 끝난 후 강정마을 주민들은 우근민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가졌다. <헤드라인제주>
그러면서 우 지사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라며 취재진에게 협조를 구한 후 언론에 비공개로 면담을 진행했다. <헤드라인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