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평화 범국민대회 개최..."제주해군기지 백지화!"
상태바
강정평화 범국민대회 개최..."제주해군기지 백지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대장정 마무리...대규모 문화제 열려
'강정 지켜내자!' 한 목소리...4일 제주해군기지 반대 '인간띠 잇기'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범국민문화제'. <헤드라인제주>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범국민문화제'. <헤드라인제주>

제주해군기지 건설의 부당함을 알리고, 평화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한 진행된 '2013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의 대장정이 3일 마무리된 가운데, 참가자들이 제주해군기지 백지화를 한 목소리로 요구했다.

강정마을회와 '제주군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 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를 비롯한 100여개 시민사회단체, 종교계, 정당 등은 3일 오후 7시 제주시 탑동광장에서 '강정! 생명평화를 노래하라!'는 주제의 범국민문화제를 개최했다.

문화제에는 평화대행진 참가단과 '평화크루즈' 참가팀,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그리고 가족을 동반한 시민 등 많은 인파가 몰렸다.

이날 범국민문화제에는 폭염특보가 내려진 찜통더위 속에서 5박6일간 진행된 평화대행진을 되돌아보는 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해, 이번 평화대행진을 함께 한 '길위의 신부' 문정현 신부의 연설 순으로 이어졌다.

문정현 신부는 박근혜 정부 출범 후 강력한 공권력 행사를 통해 제주해군기지 공사를 밀어붙이는 것을 맹렬히 비판하며 제주해군기지 백지화 투쟁에 함께 나서줄 것을 호소했다.

문 신부는 "양윤모 선생이 구속된 후, 송강호 박사, 박도현 수사 등이 구속되는 어처구니 일이 일어났다"면서 박 정부 출범 후 잇따른 구속사건에 대한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문 신부는 또 지난 4월25일 공권력 투입을 통해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앞 천막을 강제철거하고, 그 자리에 '꽃 화단'을 조성한 것을 두고, "어떻게 꽃이 사람보다 중요할 수 있나"라며 "오늘 마무리한 평화대행진은 내년에도 계속할 것이고, 제주해군기지 백지화 투쟁 더 가열차게 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4일 낮 12시 서귀포시 강정 제주해군기지 공사장 앞에서 열리는 제주해군기지 백지화 촉구 '평화 인간띠잇기' 행사에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2일 제주를 방문해 평화대행진에 참여했던 영화감독 올리버 스톤도 범국민문화제에 참석해 직접 연설에 나섰다.

연대연설을 하고 있는 올리버스톤 감독 <헤드라인제주>

올리버 스톤 감독은 제주해군기지 건설이 진행되는 상황에 강한 우려를 표하며,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에 지지를 표명했다.

스톤 감독은, "제주해군기지 예정부지인 제주강정마을은 중국 상하이에서 불과 500km 가량 떨어진 곳으로, 중국 봉쇄를 목표로하는 미국 정부에게는 전선과는 같은 곳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많은 진보적인 미국인들이 계속 제주해군기지 반대운동을 지지할 것이다"라며, 제주해군기지 반대 의견에 힘을 보탰다.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 <헤드라인제주>

강동균 강정마을회장도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을 더욱 강하게 이끌어나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강 회장은, "처음에는 참여가 부족할까봐 우려를 많이 했지만, 날이 갈수록 대행진 참가자들이 많아져, 제주해군기지 반대투쟁이 외로운 싸움이 아님을 느꼈다"고 소회를 밝혔다. 

문화제에서는 강정초등학교 어린이들의 오카리나 연주와, 박창근과 바람밴드, 사우스카니발, 이한철 밴드 등의 흥겨운 무대가 이어졌다.

앞서 오후 5시부터는 '강정평화대행진 보고대회'가 열렸다.

이번 평화대행진은 지난 29일 강정을 출발해 위미, 표선, 성산, 김녕, 신촌을 거쳐 제주시로 입성하는 동진팀, 그리고 안덕, 무릉, 협재, 애월, 도두를 거치는 서진팀으로 나눠 진행됐다.

6일째인 이날 제주시에 입성해 제주시 탑동까지 대규모 시내행진을 가지면서 행진은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에는 인천항을 출발한 '평화크루즈' 참가팀 100여명을 비롯해, 강우일 천주교 주교와 올리버 스톤 등이 함께 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6박7일' 대장정의 마지막날인 4일에는 낮 12시부터 약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강정생명평화대행진을 마감하는 기자회견과 함께, 강정 해군기지 공사현장 등을 연결하며 제주해군기지 백지화를 촉구하는'평화 인간 띠잇기' 행사가 열린다. <헤드라인제주>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범국민문화제'. <헤드라인제주>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보고대회. <헤드라인제주>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범국민문화제'. <헤드라인제주>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범국민문화제'. <헤드라인제주>
   
강정생명평화대행진 '범국민문화제'. <헤드라인제주>

<고재일 기자 /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수정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탈춤동아리 2013-08-04 21:51:40 | 211.***.***.168
이념에 살고 이념에 죽던분들이 다 정치하시나봐

도민 2013-08-04 00:00:13 | 27.***.***.116
대한민국이 망하면 올리브스톤이 와서 막아 주겠군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