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제주 환경수용성 넘어선 제2공항 사업 부동의해야"

제2공항 반대 시민사회단체 "제주도민은 이미 '제2공항 반대' 결정"

2021-06-30     홍창빈 기자
제주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이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 도민의견 수렴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 '반대'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확인됐음에도 국토교통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강행하면서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시민사회단체가 환경부에 '부동의'를 강력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과 제2공항 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30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레이첼카슨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재보완 사항에 대한 검토 결과를 발표하고 환경부에 부동의를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비상도민회의 박찬식 상임대표는 “현재 확인된 재보완서 요약본에는 제2공항 사업계획의 입지가 적정한지, 사업계획이 타당한지에 대한 가장 중요한 내용이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또 "제2공항 건설계획대로라면 현 공항 포함 제주는 연간 7000만 명을 수용하게 되어 제주에 환경파괴가 명백한 사업”이라며 재보완서의 현장조사, 법정 보호종 동식물 조사 등의 미흡한 점을 강조했다.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 강원보 위원장은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이미 제주도민은 ‘제2공항 사업 반대’라는 결론을 냈는데, 국토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정부와 지역 주민 간의 합의, 민주주의를 무시한 처사”라며 “제주의 미래를 짓밟는 난개발, 제2공항 사업을 환경부는 반드시 부동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기후에너지정의특별위원회 이헌석 위원장은 “기후위기와 코로나 시대 과거와 같은 대규모 공항건설이 적절치 않다”며 “제주 제2공항을 포함 가덕도, 새만금, 서산 등 기후위기 시대 역행하는 신공항 건설사업계획에 맞서 싸우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단체와 한국환경회의 활동가들은 환경부에 계획과 입지가 부적절한 제2공항 사업에 대해 전략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거듭 촉구했다.  <헤드라인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