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 입구 사거리, '외솔나무' 사라진 후...'위험 도로' 됐다

2005년 '회전교차로' 철거, 직선 교차로 개설 후 위험성 증가
"제주시 교통행정 무능.패착...회전교차로로 다시 바꿔야"

2021-04-08     홍창빈.윤철수 기자
제주대학교

제주대학교 입구 사거리에서 내리막길을 달리던 8.5t 화물차의 추돌로 버스 2대와 1t 트럭이 연쇄 충돌하며 3명이 숨지고 59명이 부상을 입는 대형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사고지점의 교차로를 '회전교차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다시 크게 분출되고 있다. 

사고 지점이 옛 '외솔나무'가 있던 회전교차로였다가, 외솔나무가 철거되고 산천단에서 제주대학교병원 입구에 이르는 구간이 가파른 내리막길로 이어지는 직선화 도로로 바뀐 후 사고 위험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번 사고 외에도 지난 2014년에는 이 내리막 구간의 마지막 부분인 아라동에서 트럭이 택시를 덮치면서 제주대 학생과 택시기사 등 3명이 숨지는 사고 있었다. 

'서귀포시 도시우회도로 녹지공원화를 바라는 시민들' 모임은 8일 이번 사고와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제주도는 사고지역의 신호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바꾸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사고 장소인 제주대 입구 사거리는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이라며 "성판악 쪽에서 제주 시내로 내려가는 5.16도로의 경사가 급해서 과속하게 되거나, 대형 화물차의 경우 계속 브레이크를 밟다가 과열로 제동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 이번 사고는 이미 16년 전부터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다"면서 "2005년에 제주시 당국이 제주대 입구 소나무 회전형 교차로를 없애고, 사거리 신호교차로로 바꾸는 계획을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환경단체와 대학측에서 이 소나무의 존재의미와 회전교차로의 차량감속효과를 들며 반대했었다"면서 "그런데 누군가의 제초제 투입으로 소나무가 고사했고, 제주시 당국은 신호교차로를 강행했다"고 지적했다.

또 "당시 130년 수령의 소나무는 제주시로 진입하며 만나는 첫 관문의 위치에서 제주대 설립 이전부터 수많은 사람들과의 관계성을 품고 있었다"면서 "속도를 내며 달려오던 차량이 소나무가 있는 회전형교차로를 만나며 점차 속도를 줄였으므로, 회전교차로가 있던 동안 사망 사고가 한 건도 없었다"고 했다.

이들은 "2002년 제주시에서 용역을 맡긴 제주대입구 회전교차로 설계보고서에는, 신호교차로 운영시 교통량이 10% 증가하면 교통서비스수준이 F등급으로 떨어지지만, 회전교차로 운영시 교통량이 10% 증가하더라도 교통서비스 수준이 B등급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제주시 당국은 2005년 회전교차로를 신호교차로로 바꿨다"면서 "이는 제주시의 환경‧교통정책의 패착이었음이 그제의 사고로 더욱 분명해졌다"고 지적했다.

회전교차로가

그러면서, "제주도는 교통행정의 무능과 패착을 사과하고, 이제라도 안전대책을 제대로 수립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현재의 신호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변경하고, 516도로 중 제주대 입구 일대 구간의 제한속도를 시속 40km 이하로 낮출 것을 촉구했다.

또 주요 위험구간에 속도감지 카메라를 설치하고, 일정 중량 이상의 트럭은 이 도로를 운행하지 못하도록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주녹색당도 입장을 내고 "이번 참변은 도로를 확장하고 과속을 방조하는 속도 중심, 차량 편의 중심의 도시교통계획이 낳은 결과"라며 "이제라도 제주도는 보행자의 안전,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도시교통정비계획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대학교 입구 사거리는 오랜 세월 '외솔나무'가 상징목으로 자리하고 있었으나 국도 11호선(5.16도로) 확장공사가 추진되면서 2005년 철거됐다. 

이 도로개설 사업은 총 56억원을 투입해 산천단 춘강복지관에서 옛 탐라목석원(현 제주대학교병원 남쪽)에 이르는 1.7km 구간을 폭 35m로 확장시키는 공사로, 사업 추진과정에서 제주대 입구 교차로 개선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당시 제주환경운동연합에서는 상징성이 큰 외솔나무 회전교차로를 존치할 것과 더불어, 직선교차로로 전환할 경우 교통사고 위험이 매우 커질 것이라고 지적하며 반대운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제주도와 제주시는 직선 교차로 개설에 따른 많은 우려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그대로 공사를 강행했다.

제주대학교측은 이번 사고와 관련해, 초대형 화물차의 5.16도로 운행 금지 및 단속, 제주대 입구 사거리를 중심으로 과속단속카메라를 통한 구간단속 실시, 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의 우치 조정을 제주도와 제주경찰청에 건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헤드라인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