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양문형 버스 도입 속도...국내 첫 '섬식정류장'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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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도, 양문형 버스 도입 속도...국내 첫 '섬식정류장'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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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제주시청 인근 탐라장애인복지관 앞 운영
양방향 환승 편의↑...시범운영 기간 의견 수렴
섬식정류장 유형. (자료=제주특별자치도)
섬식정류장 유형. (자료=제주특별자치도)

국내 첫 양문형 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양문형 버스 운영을 위한 섬식 정류장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치한다.

섬식 정류장이 운영될 경우 인도 축소를 최소화 하고, 환승도 편리해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대중교통의 정시성과 신속성 개선을 위한 ‘제주형 중앙버스전용차로(BRT) 고급화사업’의 일환으로 체험용 섬식정류장을 오는 20일부터 설치·운영한다.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조치로, 체험용 섬식정류장은 제주시 광양사거리 서측 200m 지점의 탐라장애인복지관 정류장 횡단보도 인근에 설치된다.

섬식정류장은 국내 최초로 양문형 버스 운영을 위해 설계됐으며, 국내외 전문가 자문과 타 지역 사례, 국토교통부 등과의 협의를 거쳐 설치 기준이 확정됐다.

섬식정류장은 도로 중앙에 1개의 정류장을 설치함으로써 공사비를 절감하고 정류장 폭과 길이를 축소할 수 있다. 폭은 6m에서 4m로, 길이는 130m에서 78m로 줄어들게 된다. 또한 식수 공간 문제도 해결 가능하다.

특히 이용객들은 도보 이동 없이 양방향 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체험용 섬식정류장은 반밀폐형 구조로, 밀폐형과 개방형을 혼합해 설계됐으며, 내부에는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된다.

체험용 섬식정류장은 3.5m×11m 규격의 밀폐형 2개소와 상부에 4m×50m의 개방형 1개소로 구성되며 내부에는 냉방기, 공기 청정기, 온열의자, 버스정보안내기, 도정홍보 모니터, 폐쇄회로(CC)TV 등 각종 편의시설이 설치된다.

제주도는 올해 11월부터 양문형 저상버스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동광로부터 노형로까지 총 171대를 운행할 계획이며, 2025년 4월까지 서광로 BRT 공사를 완료하고 5월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개통 전까지는 양문형 저상버스의 좌측 승강구를 폐쇄한 채 운행하고, 개통 이후 사용할 방침이다.

김태완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체험용 섬식정류장은 국내 최초로 도입되는 양문형 버스 운영을 위한 정류장으로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이 중요하다"며 "본격 운영을 앞두고 정류장 설치공사로 인한 일시적인 교통 불편이 있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제주 대중교통의 혁신을 위한 과정인 만큼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헤드라인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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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낭비 2024-10-03 10:28:16 | 39.***.***.164
이럴 필요가 있나??? 이 돈이면 버스 배차 더하는게 나을듯 한데

나다나34 2024-10-03 13:44:24 | 106.***.***.133
여기에 쓰는 예산이면 버스 운행횟수 늘려라. 나같은경우 제주시까지 버스 배차가 45분에 1대씩 있다. 30분에 1대씩 바꿔라


김상용 2024-10-03 19:40:40 | 14.***.***.196
도지사가 니마음되로해라 대신에 세금은 쓰지마라 너돈으로 양문형 인지ㅈ뭔지를해라 세금 어너놈 쌈지돈이냐 개자식들아

도민 2024-10-04 05:36:52 | 211.***.***.125
도로는 개차반 만들고 무쟈게 해 처먹네 개 세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