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김현주 / 제주시 구좌읍사무소
제주시에서는 지난 22일부터 주민등록의 정확성 제고를 위하여 2024년 주민등록 사실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실조사는 ①비대면-디지털조사 또는 ②방문조사 방식으로 진행되며, 그 중 비대면-디지털조사는 정부24앱을 통해 8월 26일(월)까지 참여가 가능 하다.
비대면-디지털조사는 대상자가 주민등록지에 거주하고 있다는 사실이 위치 기반(GPS)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본인의 주민등록지에서 참여해야 하며, 주민등록 주소지가 같은 세대별 1인이 세대 전체를 대표하여 사실조사에 응답할 수 있다.
정부24앱에 접속하여 회원으로 가입할 필요 없이 간편 인증을 통해 본인 확인 후 사실조사에 참여 가능하고, 본인 인증 완료 후 참여자 정보 및 세대 정보, 세대정보 사실여부를 확인하면 된다.
비대면 조사 기간(~‘24. 8. 26.)이후 진행되는 방문조사는 10월 15일까지로 비대면 조사에 참여하지 않은 세대와 중점 조사 대상(▲100세 이상 고령자, ▲장기 거주불명자, ▲복지취약계층, ▲사망의심자, ▲장기 미인정 결석 및 학령기 미취학 아동)이 포함된 세대를 대상으로 진행되므로, 방문조사에 응답하기 어려운 분들은 늦지 않게 오는 26일까지 정부24앱으로 비대면 조사에 참여하길 바란다. <김현주 / 제주시 구좌읍사무소>
*이 글은 헤드라인제주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헤드라인제주 (headlinejeju@headlinejeju.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